해남군, 행정안전부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선정
입력: 2022.11.15 13:36 / 수정: 2022.11.15 13:36

도내 유일, 활발한 군민 제안 등 소통행정 구현

해남군이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해남군 제공
해남군이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해남군 제공

[더팩트ㅣ해남=최영남 기자] 전남 해남군이 2022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안 활성화 평가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의 중앙행정기관,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제안 채택률 향상, 제안 실시율 향상, 제안 숙성 채택 건수 등 운영실적과 역량을 평가했다.

해남군은 도내 유일 우수기관에 선정된 가운데 행정안전부 주관 평가에서 처음으로 수상의 성과를 거두어 의미를 더하고 있다.

또한 해남군은 지난 2019년부터 3년 연속 전라남도 제안제도 활성화 평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해남군은 군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군정에 반영하고, 소통·참여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공모제안, 국민 생각함, 1 직원 1 제안 등 다양한 제안제도를 적극 운영 중이다.

특히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민신문고(국민제안), 군정 운영에 군민의 생각을 반영하기 위해 국민 생각함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 생각함에서는 올해 생활 속 ESG 실천과제, 해남군 한우브랜드 명칭공모, 해남자부심UP슬로건 아이디어 공모등 공모제안과 함께 해남군청 민원실 개선사항, 공롱박물관 방문소감 및 개선할 점 등 군정의 주요 현안 과제에 대해 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능동적, 자발적인 정책 발굴 추진을 위해 정책연구대회를 매년 개최해 공직자들부터 제안 활성화 분위기 조성에 나서고 있다.

군은 제안제도를 통해 채택된 제안은 수시로 실시현황을 조사하여 군민 의견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이번 수상은 군민과 공무원들이 군정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의 결과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군민과 소통할 수 있는 정책을 끊임없이 발굴하여 살맛나는 으뜸 해남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