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장, “분향소에 희생자 이름도 없었다”
입력: 2022.11.15 00:01 / 수정: 2022.11.15 00:01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장. 사진=의원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장. 사진=의원실

[더팩트 | 전주=김도우 기자] 이태원 참사로 지난 13일에도 희생자가 1명 늘었다. 총 희생자는 158명으로 전체 사상자만 354명에 이른다. 부상자 중 10명은 여전히 입원 치료 중인 상태다.

이번 참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응 방식이 부적절했다는 의견이 70%로 집계된 여론조사(한국갤럽‧중앙선거관리위원회 참고)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정부의 뒤죽박죽 국가시스템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장은 14일 <더팩트>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참사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능력한 대응과 무책임한 태도에 국민께서 ‘국가는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며 전면적인 국가 쇄신 작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사이후 정부가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고 분향소를 설치했는데, 희생자 영정도 위패도 없었다"며 "유가족들은 떠밀리듯이 급하게 장례를 치르느라 슬픔이 이젠 분노로 치닫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이태원 압사 참사로 국가의 밀집된 인파 관리와 보고 체계의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10.29 참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무대책, 무능력, 무책임이 확인되었습니다. 2022년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인 용산 이태원에서 158명이 목숨을 잃고 197명이 다쳤습니다. 사전에 대비했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었지만, 아무런 사전안전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명백한 인재입니다.

- 사후 대응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인가.

사후대응도 엉망입니다. 보고체계도 지휘체계도 뒤죽박죽이었고, 제대로 작동되지도 않았습니다. 책임을 져야 할 당사자들은 뻔뻔한 변명과 궤변으로 책임회피에 급급합니다.철저한 조사를 통해 참사의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책임을 가려, 책임자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경찰과 소방 등의 무선 통신녹음 기록 공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은데.

무선 통신녹음 기록 제출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당시 긴박했던 상황에서 보고가 어떻게 이뤄졌고, 지휘가 어떻게 이뤄졌는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자료인 만큼 반드시 공개해야 합니다.

- 대통령실 국정감사 중 메모장에 "웃기고 있네"라고 적은 것을 두고 부적절한 태도라는 지적이 많다.

국민과 국회를 대하는 정부당국자들의 인식과 태도가 어떠한 지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장면입니다. 10.29 참사 원인을 묻는 자리에서 있을 수 없는 부적절한 태도였습니다. 자신들이 국회와 국민 위에 군림하고 있다는 안하무인식의 태도입니다. 공직자로서의 기본 자질이 전혀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과 영정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참사이후 정부가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고 분향소를 설치했는데, 희생자 영정도 위패도 없었습니다. 158명이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 빼고, 우리가 아는 정보가 없습니다. 오히려 외신을 통해서 희생자의 사연을 접하고 있는 이상한 상황입니다. 유가족들도 떠밀리듯이 급하게 장례를 치르느라 경황이 없으셨을 것입니다. 정부가 유가족이 반대하지 않는 한 희생자들의 명단과 영정을 공개하고 국민들이 함께 추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가족들에 대한 국가배상 등 법률 지원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있다.

민변 등 시민사회에서도 유가족들을 돕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압니다. 민주당에서는 유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드리기 위해 참사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가족이 필요로 하는 지원이 있다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