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반대' 대전용산초 학부모 4개 제안에 교육청 "수용 불가"
입력: 2022.11.08 14:45 / 수정: 2022.11.08 14:45

"분교장‧분산 배치‧공동통학구역‧전학 요구 수용 어려워"
용산지구 초등생 확인 후 모듈러 교실 학생 배치


대전 용산초등학교 전경 / 대전=라안일 기자
대전 용산초등학교 전경 / 대전=라안일 기자

[더팩트ㅣ대전=라안일 기자] 모듈러 교실 설치를 반대하며 자녀들의 등교를 거부하고 있는 용산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대전교육청에 실질적인 대책으로 4가지 방안을 제안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8일 대전교육청과 용산초 학부모 등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이금선·조원휘 대전시의원 주최로 열린 '용산지구 학생 교육권 확보 방안 모색 주민간담회'에서 용산초 학부모들은 모듈러 교실에 반대하며 △분교장 조성 △용산초를 비롯한 4개 학교 분산 배치 △공동 통학구역 설정 △전학 등을 요구했지만 교육청은 "모두 들어줄 수 없다"고 답했다.

분교장 조성의 경우 모듈러 교실이 설치되는 옛 용산중학교 용지는 대전시 소유여서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용산초 학부모들이 분교장 조성지로 요구한 용산지구 내 신축 학교 예정지의 경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등을 이유로 거절했다. 교육청은 14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용산초 모듈러 교실을 설치할 예정인데 신축 학교 예정지 용지 구입비를 더하면 중투심사 요건인 총사업비 300억원을 초과한다.

중투심사 대상이 되면 내년부터 입주하는 용산지구 아이들의 전·입학 문제 해소가 어려워 수용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용산초와 인근 동화·관평·배울초등학교로의 학생 분산 배치는 4개 학교를 모두 과밀학교로 만든다는 점에서 반대했다.

교육청은 용산초 인근 용산지구(호반써밋 그랜드아파트) 3500세대 입주로 최대 1212명의 초등생이 늘 것으로 예상한다. 4개 학교에 같은 비율로 학생을 보내도 모든 학교가 과밀학급(학급당 28인 이상)이 되고 용산초를 제외한 3개교의 반발이 예상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공동 통학구역 지정도 용산초 학생들이 모듈러 교실을 피해 특정 학교로 쏠리는 등 과밀학급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제외했다.

다른 학교 전학 요구는 거주지 이전으로 가능하지만 현행법상 거주지를 옮기지 않고 전학하려면 학교폭력, 가정불화 등 예외적 적용 없이는 불가능하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용산초 학부모들의 요구는 사실상 수용하기 어렵다"며 "모듈러 교실 학생 배치는 용산지구 입주세대 자녀(초등생)의 정확한 수치를 확인한 뒤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용산초 학부모들은 지난 17일부터 모듈러 교실 설치에 반대하며 졸업을 앞둔 6학년을 제외한 자녀들의 등교 거부를 이어가고 있다. 첫 주에는 1~5학년 220명가량이 등교 거부했고 이후부터는 매일 2개 학년씩 돌아가며 학교에 오지 않고 있다.

raiohmygo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