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철 의원,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대표발의
입력: 2022.11.03 11:04 / 수정: 2022.11.03 11:04

임차인대표회의 권한 실질화...임대주택제도 개선 첫걸음

민주당 김민철 국회의원(의정부 을). /김민철 의원실 제공
민주당 김민철 국회의원(의정부 을). /김민철 의원실 제공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민철 국회의원(의정부시 을)은 임차인대표회의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3일 밝혔다.

현행법에 따르면 임대사업자가 관리규약 제·개정, 관리비, 시설 유지 및 보수 등에 관해 임차인대표회의와 협의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협의 없이 임대사업자의 단순 통보로 유명무실화되고 있어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현행 협의규정을 의결규정으로 변경하고 있다.

임차인대표회의와 협의하지 않은 임대사업자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규정해 실효성도 높였다.

김민철 의원은 "임차인대표회의가 임차인의 권리와 복지와 관한 사안을 결정함에 있어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민철 의원은 이어 "임차인대표회의의 권한을 실질화하는 것이야말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제도 개선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철 의원이 대표발의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김수흥, 도종환, 서동용, 오영환, 위성곤, 이소영, 최인호, 최종윤, 홍기원 의원(가나다순)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