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차 지연에 과속·난폭 운전' 천안 시내버스 불만 여전
입력: 2022.11.02 15:49 / 수정: 2022.11.02 15:49

천안시내버스연대 조사 결과, 94%의 시민 배차 시간 불만족
과속·난폭, 급출발 및 급정지 등 안전 운전 76.5% 불만


충남도의회와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가 버스 공공성 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하고 있다. / 천안 = 김아영 기자
충남도의회와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가 버스 공공성 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하고 있다. / 천안 = 김아영 기자

[더팩트 | 천안=김아영 기자] 불친절 등으로 악명 높은 충남 천안지역 시내버스에 대해 70%가 넘는 시민들이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수종사자에 대한 근로 환경을 개선하고, 나아가서는 '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와 천안시내버스시민연대는 지난 1일 천안에 위치한 충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 '시내버스 공공성 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가졌다.

천안시내버스연대는 지난 10월 12~21일 천안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코로나19 상황 고려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돼 총 140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 만족도 평가 9개 문항 가운데 배차와 운행 만족도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차 시간의 경우 지난해 같은 설문조사에서 58.6%의 시민이 불만족 의견을 보였으나 올해는 94%의 시민이 배차 시간에 대해 불만족을 보였다.

천안버스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히는 과속·난폭, 급출발 및 급정지, 운전 중 통화 등 안전 운전 문항에 대해서는 76.5%가 불만족을 보였다.

지난해부터 70% 넘는 시민들이 기사들의 난폭 운전에 대해 지적하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되고 있지 않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일 2교대' 등 운수 종사자들에 대한 근로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정한구 시내버스연대 대표는 "현재 천안 시내버스 운수 종사자들의 경우 하루 16시간 근무하고, 다음날 쉬는 전일제 근무를 하고 있다"며 "16시간씩 운전을 하는데 더 나은 서비스까지 요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스 회사는 시의 보조금을 받고 운영하는 만큼 단순히 개인회사를 넘어서 공공재로서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행정은 이동권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에 걸맞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천안 시내버스 회사는 매년 손실 보상금 등으로 수백억 원을 지원받고 있지만 적자를 주장하고 있고, 버스 회사 대표들은 횡령 등의 혐의로 법적 처벌을 받기도 하면서 재정 투명성에 대한 지적을 받고 있다.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버스준공영제는 버스 노선의 사유화에 대해서 지대 추구를 할 수 있도록 인정하고 지원하는 제도"라며 "중소 도시들이 특광역시가 도입한 버스 준공영제로 무분별하게 도입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천안시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버스 공영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며 "시설관리공단 설립 조례에 시장이 필요하거나 위탁한 사업이면 버스공영사업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병인 충남도의원은 "운수 종사자의 1일 2교대에는 배차와 서비스 모든 것들과 연결돼 있어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렵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규운 천안시 대중교통과장은 "시내버스 운수 종사자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회차지를 추가 조성하고, 권역별로 공영차고지도 마련할 것"이라며 "재정지원형 민영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천안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