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재난 안전 대책은 아끼지 말고 해야"
입력: 2022.11.01 16:20 / 수정: 2022.11.01 19:10

"재난 안전은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다"
"대권 말한 적 없고, 전북 경제에 올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국민통합 인재 1호로 영입돼 친정으로 복귀한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재난 안전과 관련해서는 국가적 대책이 과할정도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주=이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국민통합 인재 1호로 영입돼 친정으로 복귀한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재난 안전과 관련해서는 국가적 대책이 과할정도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주=이경민 기자

[더팩트 | 전주=김도우·이경민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행정고시와 사법시험,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재선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을 지냈다.

김 지사는 20대 대선을 앞둔 지난해 12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국민통합 인재 1호로 영입돼 친정으로 복귀했다.

취임 일주일 후 열린 대통령과 광역단체장 협의회에서는 '지역대학 학과 조정'과 ‘국립대 입학정원’ ‘인구 10% 범위 내 비자발급’ 권한을 도지사에게 이양해 달라고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김 지사가 대통령에게 건의한 사항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1일 <더팩트> 인터뷰에 앞서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안타깝게 가셔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며 "편안한 곳으로 가셨길 기도하고 부상자 분들은 회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 안전 대책 관련)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난과 안전에 대해서는 과하리만큼 선제적으로 해야 한다"며 "안전 인식이 통상적인 수준보다 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하리만큼 선제적으로 해야 한다. 그래야만 선진국의 평균수준까지 갈 수 있다"며 " 아끼지 말고 해야 한다고 강조, 또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번 사태도 내부 징조가 있었다. 수십만 명이 모인다는 기사도 있고, 전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대책을 강화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31일 긴급 전략회의를 갖고 전북도 각종 축제들 점검하고, 국가 애도기간 최대한 오락성 축제 지양 또는 취소하거나 축소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민주당과 소통 문제에 대해서는 "당 소속 국회의원들하고 정례 모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전북도 현안에 대해 충분히 의논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다만, 도의회 의원님들이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어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은 소통을 하겠다고 했다.

최근 청문회를 통해 문제점이 제기되었던 문화관광재단 대표, 전북개발공사 사장 등 외부 인사 영입에 대해서는 초지일관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능력 있고, 역량 있는 사람을 모셔 와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없다고 했다.

지역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말도 더했다.

김 지사는 또 "임용한 개방직 인력 중 30% 정도가 전북 외 사람이다 이 정도 수치는 전체적으로 볼 때 용인가능한 수준이라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인사청문회가 진행된 산하기관장 2명이 전북출신이 아니어서 이런 인상이 도드라져 보인다는 것이다.

인사청문회 대상은 아니지만 산하 기관 중 전북장학숙·서울장학숙·전주장학숙, 국제교류재단 이사장, 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장은 전북 출신 분들로 선임이 됐다는 것이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역 갈등을 넘어 상생으로서 전북을 살리겠다는 비전을 내비쳤다. /전주=김도우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역 갈등을 넘어 상생으로서 전북을 살리겠다는 비전을 내비쳤다. /전주=김도우 기자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 일각에서 대권 이슈가 거론되고 있다.

전북을 살리기 위해 절박한 마음으로 도지사에 출마했고, 도지사 본연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해 성과를 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무너진 전북을 다시 일으켜달라는 것이 민심이었고, 이 민심에 응답하는 것 외에는 (대선 진로는)생각해본 적도 없고 얘기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여러 가지 생각을 한다면 제가 어떻게 막겠냐.

- 최근 다시 논의되는 전주-완주 통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완주에 계신 군민들 가운데 반대하는 마음을 굉장히 잘 달래고 실효를 얻을 수 있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모든 일이라는 게 반대는 크게 한다. 반대하는 사람들의 포지션을 자극 하면 될 일도 안 된다. 전주-완주가 당초 계획대로 통합을 떠나서 상생을 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을 많이 할 것이다.

- 우선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일부 전주 사람들이 "왜 빨리 통합을 안 하냐"는 주장을 펴는 것 보다,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전주-완주가 신뢰를 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우선이다.

- 옥정호를 두고 임실과 정읍 다시 갈등을 빚고 있는데, 도의 입장은.

임실하고 정읍에 오래된 갈등을 잘 풀기위해, 깊이 고민 하고 있다. 어느 한 지역의 편이 아닌 서로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실제 임실 주민들은 (정읍과) 접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지방분권을 강화하기 위해 각 지역들이 동맹을 맺는 메가시티가 추진되고 있는데.

전북은 제외된 것으로 알고 있다. 향후 방안은?- 제주도와 강원도에 이어 전북도 특별자치도 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추진 중이다. 이것은 공약사업이다. 그리고 선거 당시 부터 각 지역을 돌며 도민들의 의견을 모아왔기 때문에 이미 노선은 정해진 것이다. 특별자치도법으로 전북지역 생존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더팩트>와의 인터뷰에서 민선8기 핵심 사업으로 군산-김제-부안 등 지자체 3곳을 새만금 메가시티로 묶는 경제 공동체 비전을 밝혔다. /전주=이경민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더팩트>와의 인터뷰에서 민선8기 핵심 사업으로 군산-김제-부안 등 지자체 3곳을 '새만금 메가시티'로 묶는 경제 공동체 비전을 밝혔다. /전주=이경민 기자

- 새만금을 둘러싼 메가시티 논의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도내 자체적으로도 새만금을 둘러싸고 메가시티를 해보려고 한다. 군산-김제-부안 등 3개 기초단체를 묶는 ‘새만금 메가시티’다. 지난번 3개 기초단체와 잠정적으로 합의는 했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갈 것인지 논의 중이다. 이와 함께 새만금의 과실이 동부권과 도내 구석구석 전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

- 전북 동부권 지역은 개발에 소외된다는 등 불만이 있는 것 같은데.

새만금이 전라북도 전체 기회의 땅이라는 것은 객관적으로 생각하면 인정해야 한다. 새만금의 과실이 동부권에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있다.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동부권 자체 사업을 직접적으로 발굴해서 치유 관광, 특수작물, 농가들 소득 높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그 부분을 같이 병행하면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 새만금 인근 지역과 함께 전북도 전체로 보면 농가소득 등이 올라가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동부권을 중심으로 특수작물 생산 농가가 1인당 소득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새만금은 예산이 많이 투입되었지만, 지금까진 인프라만 만들었다. 군산 부안 김제에도 제대로 성과가 향유되지 못했다. 전북도가 각 지역이 특색 있게 발전하면서 전제가 골고루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부권 지자체에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