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조두순이 이웃사촌"…'발발이 박병화' 화성 원룸가 주민 '날벼락'
입력: 2022.10.31 20:12 / 수정: 2022.10.31 20:40

정명근 화성시장 "강제 퇴거…모든 행정력 동원"

일명 수원발발이로 알려진 연쇄성폭행범 박병화 출소일인 31일 경기도 화성시 한 주택가에서 정명근 화성시장과 주민대표들이 박병화의 신속퇴거를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일명 '수원발발이'로 알려진 연쇄성폭행범 박병화 출소일인 31일 경기도 화성시 한 주택가에서 정명근 화성시장과 주민대표들이 박병화의 신속퇴거를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이른바 '수원 발발이'로 알려진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39)가 출소 후 경기도 화성의 한 대학 인근 원룸에 거처를 마련하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강제로 퇴거시키겠다는 입장을 냈다.

31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박병화는 이날 오전 5시께 형기를 마치고 청주교도소를 나왔다. 박병화는 2002년 12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수원시 일대에서 20대 여성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1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었다.

피해자 대다수가 원룸에서 홀로 사는 여성이었던 탓에 박병화가 거주하게 된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한 대학 인근 원룸가 주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클 수 밖에 없다.

여성가족부가 '성범죄자 알림e'를 통해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박병화는 키 171㎝, 몸무게 79㎏의 건장한 체격이다. 박병화의 거주지는 화성시 봉담읍 한 고시원으로 수원대 후문이 100여m 거리에 불과한 원룸가다.

수원대 재학생인 A씨는 "화성시로 온다길래 설마 이 근처일까 했는데, 이 근처라 소름 돋고 무서웠다"며 "원래 여기가 어두운 골목이라 앞으로 이 곳으로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불안감을 내비쳤다.

인근 주민 B씨는 "조두순은 70살로 노인이지만 박병화는 아직까지 30대 아니냐, 젊은 조두순이다"며 "밤에 무서워서 밖에 나갈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병화와 임차계약을 맺은 고시원 주인은 계약 당시 박병화가 거주하게 될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파악됐다. 박병화 모친은 지난 25일 보증금 100만원에 월세 30만원의 12개월짜리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날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의 거주를 결사반대하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끝까지 저지할 것"이라며 "그의 모친이 박병화의 거주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월세 계약한 것을 명분으로 강제 퇴거가 가능한지 계약서 사본을 입수해 검토 중"이라고 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