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보수 텃밭 PK 민심은 흔들리고 있다 
입력: 2022.10.26 14:07 / 수정: 2022.10.26 14:07

정부·여당 비판 목소리 곳곳서 나오기 '시작'
1년 넘게 남은 총선 '친윤계' 공천설 나돌아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과 여당인 국민의힘의 구성에 대한 부산·울산·경남(PK) 민심이 돌아서는 형국이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신뢰수준 95%에 오차범위 ±3.1%포인트)을 대상으로 실시한 윤석열 대통령 국정 운영 평가에서 PK(사례수 151명)는 긍정 평가 응답은 38%에 그쳤고 부정 평가 응답은 56%로 절반을 훌쩍 넘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2512명(신뢰수준 95%에 오차범위 ±2.0%포인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PK(사례수 318명) 지역의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이 44.2%로 국민의힘(41.7%)보다 소폭 앞서기도 했다.

이렇듯 PK지역에선 윤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박한데, 민주당이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받고 있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여론조사를 반영이나 한 듯 PK 민심은 현 정부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25일 경남 지역에선 노동자·농민·청년단체와 진보정당 등 단체로 구성된 민생·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민중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정권 심판’을 앞세운 민중대회가 열렸다. 이어 27일엔 윤석열 퇴진 중고등학생 촛불집회도 예고됐다. 이미 서울에선 윤석열 정부 규탄 집회가 치러지고 있다.

민심 이반 배경엔 여러 조짐이 포착된다. 우선 PK 현역 의원들의 입지가 확 줄었다.

25일 국민의힘 몫 국회부의장엔 충청권 출신의 기존 부의장이었던 정진석 비대위원장에 이어 같은 권역 출신인 정우택 의원이 선출되면서 PK 홀대에 대한 반감이 커져가는 분위기다.

실제 국민의힘 의원수는 총 115명인데, 이 중 부산·울산·경남은 33명으로 최다 의석수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총 17명에 그친다. 부울경은 집권여당과 윤 정부의 뼈대와 같은 지지 기반이라고 봐도 무관하다.

공교롭게도 집권 여당의 주요직엔 부울경 인사들이 배척된 모습이다. 비상대책위원회 최고위원뿐 아니라 위원장 자리엔 단 한 명도 부울경 인사가 없다. 당내 원내대표와 사무총장 자리도 마찬가지다. 대다수 주요 보직엔 충청권과 대구 경북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당시 내세운 공약에 포함된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등 굵직한 지역 현안을 이끌어가기 위한 PK 인사들의 영향력이 줄수 밖에 없다.

실제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 속 PK지역 현안인 '부울경 특별연합'이 무산되고, 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 국정과제 공약도 속도감이 전혀 없다.

더군다나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PK지역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회마저 국민의힘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정과제로 선정된 지역 현안들도 속도감이 없다는 점에서 정부와 여당의 'PK홀대' 비판이 거세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오는 2024년 총선을 1년 7개월이나 앞둔 시점인데도 당장 PK지역 정가에서는 친윤계 인사들이 대거 출마하기 위한 포석인 것 아니냐라는 볼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