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 특별연합은 노무현부터 윤석열까지 이어진 국가균형발전의 로드맵"
입력: 2022.10.20 15:58 / 수정: 2022.10.20 15:58

경남도당,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특별위원회 출범
40여명으로 출발해 200~300명 규모로 확장 계획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2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경남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2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경남도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특별연합을 관철해 낼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2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특별위원회'(이하 추진특위)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추진특위 공동위원장인 김두관, 민홍철, 김정호 국회의원을 비롯한 30여명의 추진위원이 참석했다.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은 "(현재 추진특위는) 지역 정치인과 전문가 등 40여명으로 출발하지만, 향후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해 더 큰 규모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라며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특별연합을 관철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추진특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울경 특별연합의 초광역협력은 노무현정부 후반기에 구상되었고 문재인정부 후반기에 비로소 법적·정책적 실체를 가다듬어 윤석열정부 국정과제로 이어진 오랜 역사성을 가진 대표적인 국가균형발전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울경 특별연합의 정통성을 무시하고 날치기로 맺은'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의 허구적 실체를 지금이라도 인정하고 부울경 특별연합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복귀시킬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머리를 맞대고 부울경 특별연합을 성공시키기 위해 온힘을 다해도 모자랄 이 중차대한 시기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취임 3개월 만에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흔적지우기에 혈안이 돼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를 선언했다가 여론이 심상치 않자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을 내세우더니 울산을 빼고 부산·경남만 2026년 지방선거전까지 행정통합 하겠다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고 힐난했다.

"잘 달리고 있는 균형발전의 열차를 탈선시키고 날치기로 대신 등장한 '부울경경제동맹'의 법적 근거와 정책적 실체를 만들기 위해 또 3년 세월을 허비할 것인가?"라고 했다.

또한 이들은 "행정통합은 부산·경남의 광역지자체를 하나의 지방정부로 구성하는 것으로 통합 지방정부의 새로운 이름과 소재지, 새로운 조직설계와 시·군과의 관계 등으로 실천가능성이 없다"며 "오랜 역사성과 고유한 사회경제적 정체성을 갖는 부산과 경남의 지명을 없애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추진특위는 "이제라도 법적·정책적 실체도 없는 부울경경제동맹을 파기하고 부울경 특별연합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복귀시킨다면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는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의 성공적인 추진에 모든 힘을 보탤 것"이라고 덧붙였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