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초‧중‧고 학력신장 추진…진단평가 자율실시
입력: 2022.10.19 16:46 / 수정: 2022.10.19 16:46

맞춤형 기초학력 진단 후 전담교사 배치 등 대책 추진
전교조 "사실상 일제고사 부활…학력 더딘 학생 노출돼


전북교육청
전북교육청

[더팩트 | 전주=김도우 기자] 전북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이 가동되고 교사들의 연수도 크게 확대된다.

전북교육청은 19일 기초·기본 학력을 신장하면서 학생들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습지원 계획안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도내 모든 초등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내년부터 시행한다.

결과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만 제공한다.다양한 진단 평가도구를 제공해 학교별 자율 선택에 따라 3월에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분기별로 학업 향상도 평가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과 보조교사 300명 배치,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위한 지원협의회 운영, 학습이 더딘 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 중학생 교과·정서 지원 방학캠프 운영 등을 추진한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한 수학 클리닉을 운영하고, 학생 주도의 국어·영어·수학·과학 동아리 500여개도 지원한다.

본청과 각 시·군 교육지원청에는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초학력 전담교사 40여명도 배치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중·고교생 교과 성적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교과별 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방과 후 교과수업도 자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라북도교육청 김숙 교육국장이 기초학력신장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전라북도교육청 김숙 교육국장이 기초학력신장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입 지원을 위해 진학전문가 양성, 대입 진학지도 지원단 강화,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구축, 고3 맞춤형 대입 수시·정시 집중 상담도 시행한다.

도교육청은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수업 혁신 동아리·연구회 100개 운영, 생애 주기별 교사 연수, 수업 혁신 선도교사 100명의 창의·융합 수업지원단 운영 등도 추진한다.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기초 및 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력 신장을 지원해 책임 있는 공교육을 실현하면서 학생들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계획안"이라며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교조 전북지부는 성명을 내고 "진단 평가도구는 자율선택이라지만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일제고사의 부활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평가 결과를 학생과 학부모에게만 제공한다지만, 학습이 더딘 학생에게 보조교사를 붙여주면 자연스럽게 결과가 노출돼 낙인효과도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