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세종‧충남 '부정' 대전 '모호' 충북 '긍정'
입력: 2022.10.13 19:56 / 수정: 2022.10.13 19:56

획일화엔 모두 ‘NO’…충남교육감 "수업 중 휴대폰 충전 교권 침해"

13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충청권 교육감들과 각 교육청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13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충청권 교육감들과 각 교육청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더팩트 I 대전=라안일 기자] 충청권 교육감들이 '일제고사 부활'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였다.

13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충청권 4개 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대한 각 교육감의 입장을 물었다.

강득구 의원 등이 교육부의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자 최교진 세종교육감과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전수평가는 안 한다"고 단언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전수평가를 하는데 그게 진단평가가 돼 서열화나 어떤 점수 경쟁이 아니고 기초학력이 미달하는 애들한테 맞춤형 수업을 한다든지, 각 학교에 비해 좀 떨어지는 학교를 분석해서 시설을 보강한다든지 시험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서 결정할 문제"라며 "실제로 내용이 정말 아이들 맞춤형 수업이 필요할 때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자율성을 전제로 한 전수평가이고 그 진단이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는 거라면 전수에 대한 것도 그렇게 부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민형배 의원이 "학력평가는 필요하지만 전국적으로 획일화된 일제고사는 안 된다에 '예, 아니요'로 답변해달라"고 하자 4명 교육감 모두는 '예'라고 말했다.

이날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 한 중학교에서 학생이 수업 중 교사 옆에 누워 휴대전화 사용한 행위에 대해 "교권 침해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단계적으로 확대, 2024년 희망하는 모든 초3~고2 학생이 치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raiohmygo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