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도당,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 출범…"특별연합 파기는 35조 예산 걷어찬 것"
입력: 2022.10.12 15:42 / 수정: 2022.10.12 15:42

경남도당, "허울뿐인 행정통합, 행정독단 철회하고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 추진하라" 촉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해 특별연합이 당초 계획대로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감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달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방향 발표 규탄 기자회견/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해 특별연합이 당초 계획대로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감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달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방향 발표 규탄 기자회견/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 추진을 위한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별위원회'(이하 추진특위)를 출범했다고 12일 밝혔다.

추진특위는 "최근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김두겸 울산시장이 내년 1월 1일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 3개월을 앞두고 부울경 특별연합 참여중단을 선언해 윤석열 정부가 초광역발전계획 예산지원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한데 대응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출범 의의를 설명했다. 우선 추진특위는 김두관 경남도당위원장(양산을 국회위원)을 비롯해 김정호 국회의원(김해을), 민홍철 국회의원(김해갑)이 추진특위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또 민주당 정책자문위원과 지방분권경남연대 활동 교수진 등 20여명과 부울경 초광역협력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했던 박준호 전 경남도의원 등 전직 도의원 7명, 현직 도의원 4명, 경제계 인사 등 총 40여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와 함께 허성무 전 창원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전직 지방자치단체장이 자문단으로 활동한다.

추진특위는 "지난 3년 동안 부울경 시도지사가 수도권 초집중화를 극복하고 단일경제권, 생활공동체를 만들어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한 길을 모색한 결과 부울경 특별연합이라는 해법을 찾았다"며 "이제 첫 걸음을 떼려는 때 찬물을 끼얹은 박 도지사의 파기선언은 350만 경남도민들의 민생을 외면한 행정독단이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박완수, 김두겸 두 단체장의 참여중단 선언 직후, 윤 정부에서 초광역발전계획 예산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윤 대통령의 공약사항에도 위배한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지난 4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3개 시도와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도 침묵하고 있는데 대한 정부의 책임에 의구심을 품었다.

그러면서 "정부가 부울경 특별연합에 지원할 예산 35조원은 부울경의 숙원사업에 요긴하게 쓰일 경제적 실익임에도 2개월짜리 졸속용역 결과를 근거로 단체장이 독단적으로 파기를 결정한 것은 도의회와 도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일갈했다.

이들에 따르면, 정부의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에 담긴 예산은 광역교통사업비 27조4000억원, 산업육성사업비 3조2000억원, 지역인재 양성사업비 4000억원 등 총 35조 원에 달한다.

하지만 지난 7일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한 언급을 꺼내지 않았다. 이에 추진특위는 "정부가 두 단체장들을 핑계로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부울경 주민들의 분노는 정권 심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추진특위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당초 계획대로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견제 및 감시 활동을 하는 한편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추진 촉구 서명운동 등 대시민 홍보와 여론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