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중질유 석유화학설비’ 충남 서산서 가동
입력: 2022.10.12 13:59 / 수정: 2022.10.12 13:59

현대케미칼 HPC 공장 준공...연간 3조8000억원 수출 증가 등 효과

12일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열린 현대케미칼 석유화학 콤플렉스(HPC) 공장 준공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준공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서산시 제공
12일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열린 현대케미칼 석유화학 콤플렉스(HPC) 공장 준공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준공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서산시 제공

[더팩트 | 서산=최현구 기자] 충남 서산 대산에 국내 최초이자 세계 일곱번째 ‘중질유 기반 석유화학설비(HPC)’가 새롭게 터를 잡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출자해 설립한 현대케미칼의 HPC 공장 준공식이 12일 서산 대산 현대대죽 일반산업단지 내에서 열렸다.

준공식에는 김태흠 지사와 권오갑 HD현대 회장, 성일종 국회의원, 이완섭 서산시장,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교현 롯데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케미칼에 따르면, HPC 프로젝트는 탈황중질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석유화학공정이다. 중질유를 원료로 석유화학제품을 만드는 공장은 현대케미칼을 비롯해 세계에 7개만 존재한다.

현대케미칼 HPC 공장은 3조원 이상을 투입, 대산읍 대죽리 해상 67만㎡를 매립해 만든 현대대죽 일반산단 내에 건설했다.

주요 생산품 및 연간 생산량은 에틸렌초산비닐(EVA) 24만톤,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55만톤, 폴리프로필렌(PP) 50만톤, 부타디엔 17만톤 등이다.

EVA는 고부가가치 태양광 시트지와 농업용 필름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며, HDPE는 강도가 우수해 각종 플라스틱 용기나 비닐백 생산에 사용한다.

저중량 고강도 소재인 PP는 가전제품, 일회용품, 포장재 등에 사용하고, 부타디엔은 합성고무 원료로 타이어, 코팅장갑 생산에 사용된다.

HPC 공장은 특히 정유-석유화학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또 현대오일뱅크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인 중질유를 연료가 아닌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연간 248만톤 규모의 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028년까지 조성하는 대죽2산단 또한 기존 설비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는 "2028년까지 조성하는 대죽2산단 또한 기존 설비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충남도 제공

도와 현대케미칼은 이번 HPC 공장이 연간 3조80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제품 수출 증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장 건설 기간 동안에는 연인원 320만명의 인력을 고용했으며, 공장 가동 안팎으로는 1500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케미칼은 지난 4월 획득한 국제친환경제품인증(ISCC PLUS)을 기반으로 향후 연간 10만톤 규모의 친환경 플라스틱을 생산할 예정이다.

김태흠 지사는 "충남은 최근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를 선포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HPC 공장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한 응답이며 충남과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함께 할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또 "2028년까지 조성하는 대죽2산단 또한 기존 설비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 HPC공장 준공이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을 만들기 위한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서산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이 12일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열린 현대케미칼 석유화학 콤플렉스(HPC) 공장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서산시 제공
이완섭 서산시장이 12일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열린 현대케미칼 석유화학 콤플렉스(HPC) 공장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서산시 제공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