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한기대-KT, 스마트 교통도시 구현 MOU 체결
입력: 2022.10.12 10:05 / 수정: 2022.10.12 10:05

AI 활용 노면표시 유지관리 시스템 등 구축

천안시와 한기대 , kt가 스마트 교통도시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천안시와 한기대 , kt가 스마트 교통도시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주식회사 케이티(KT)가 지난 11일 스마트 교통도시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3개 기관은 시민의 안전한 도로 주행과 교통약자 보행 편의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도로의 노면표시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교통약자 보행안내 서비스 앱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로 노면표시 유지관리시스템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도로 노면의 흐림 정도와 훼손된 상태를 점검하고 신속히 유지 보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으로, 전국에서 최초로 개발해 적용될 예정이다. 또 유모차나 휠체어 이용자 등을 위한 보행안내 서비스 앱은 교통약자에게 보행 환경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시는 서비스 지역 선정 및 개발 프로그램의 적용과 행정 지원을 담당하며, 한기대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연구 및 보유기술을 제공한다. KT는 기술 개발과 클라우드 기술 및 플랫폼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는 한기대, 디지털 혁신 세상을 이끌어가고 있는 KT, 지능형교통체계(ITS)사업에 240억 원을 투입할 천안시 등 민·관·학이 협력해 똑똑하고 편리한 교통안전 서비스를 만들어 간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전국에서 선도하는 미래 교통도시 천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