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거래소, 직원 엉덩이 때리고 폭언한 상사 고작 ‘정직 1개월‘
입력: 2022.10.11 16:42 / 수정: 2022.10.11 16:42

양향자 의원 "직장 내 괴롭힘 ‘솜방망이 처벌’ 방지대책 세우겠다"

양향자 의원이 11일 국감에서 한국전력거래소가 부하직원 엉덩이를 때라고 폭언 협박한 상사에게 정직 1개월 징계를 내린 솜방망이 처벌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국민 눈높이를 벗어난 직장내 괴롭힘 솜방방망이 처벌을 방지하는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의원실 제공
양향자 의원이 11일 국감에서 한국전력거래소가 부하직원 엉덩이를 때라고 폭언 협박한 상사에게 정직 1개월 징계를 내린 솜방망이 처벌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국민 눈높이를 벗어난 직장내 괴롭힘 솜방방망이 처벌을 방지하는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의원실 제공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부하 직원의 엉덩이를 때리고, 협박과 폭언 등을 한 한국전력거래소의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가 정직 1개월의 솜방망이 처분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공분을 사고 있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양향자 의원(광주서구을)이 한국전력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12일 A실장이 공개 장소에서 부하 직원의 엉덩이를 때리는 행위 및 복수의 피해자에 대한 직장 내 괴롭힘 행위로 신고 당했다. 감사실에서는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처분했으나 징계위원회에서 ‘정직 1개월’으로 감형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사건을 조사했던 공인노무사의 조사결과보고서에서는 △피해자의 엉덩이를 때린 행위 △B본부장에게 이야기해서 날려버리겠다고 한 행위 △코로나 백신 휴가를 쓰지 말라고 한 행위 △연구 과제를 똥으로 지칭하고 '칼춤 한 번 춰봐?'라고 한 행위 △무리한 업무 지시 행위 등 제보된 14건 가운데 12건을 사실로 인정하고 5건을 법적 판단이 성립되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로 판단했다.

사건 접수 후 징계양정위원회는 가해자에 대해 중징계가 필요하다며 정직 3개월을 양정했다. 이 과정에서 양정 위원 3분의 2는 정직 6개월의 중징계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또한 가해자는 근태 부적정으로 감봉 3개월을 함께 처분 받아 징계가 가중될 수 있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전력거래소 ‘징계양정업무세칙’에서는 ‘서로 관련이 없는 2종류 이상의 경합되는 징계행위를 동시에 징계하고자 할 때는 징계를 가중할 수 있다’고 규정돼있다.

그러나 징계위원회의 최종 징계 처분은 오히려 ‘정직 1개월’로 대폭 감형되었다. 사건 참고인 진술에서 가해자가 징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B본부장과 대학 동문으로서 친분을 과시하며 부서 직원들을 협박하였다는 사실이 나왔음에도 B본부장은 징계위원장에서 제척되지 않고 최종적으로 징계 수위를 결정했다.

피해자와 사건 참고인 2명은 징계 처분이 나기 전에 다른 부서로 전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전력거래소는 직장 내 괴롭힘 신고 이후 해당 부서 직원 모두에게 이동 희망을 받은 후 조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작 직장 내 괴롭힘의 가해자는 징계 이후에도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양향자 의원은 "동료들이 보는 앞에서 부하 직원의 엉덩이를 때리고, 폭언과 협박을 일삼은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에 대해서 ‘정직 1개월’의 솜방망이 처벌이 말이나 되는가"라며 "도저히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해가 되질 않는 처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이번 국감을 통해 산자위 산하기관들의 직장 내 괴롭힘 처분 실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솜방망이 처벌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