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채용이라더니”…‘이스타 채용 비리’ 이상직 구속영장
입력: 2022.10.08 00:01 / 수정: 2022.10.08 00:01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도 구속영장 청구…업무방해 혐의

이스타핟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스타항공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24일 국회 소통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이스타핟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스타항공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24일 국회 소통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더팩트 | 전주=김도우 기자] ‘이스타항공 승무원 부정 채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상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주지검 형사3부(부장 권찬혁)는 이 전 의원과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에 대해 채용 비리(업무방해)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최 전 대표 등과 함께 2014∼2015년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팀에 특정 지원자들을 추천하고, 채용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지원자가 채용되게 한 대가로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4월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이들을 업무방해와 수뢰후부정처사, 배임수재, 뇌물공여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당초 서울 강서경찰서가 증거불충분 등을 이유로 2차례 무혐의 결론을 내리자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7월 이 전 의원의 배임·횡령 사건 등을 수사한 전주지검에 이 사건을 넘겼다.

전주지검은 지난 8월 22일 이스타항공 사무실 2곳과 이 전 의원을 비롯해 최종구·김유상 전 이스타항공 대표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8월 24일 이스타항공 횡령·배임 사건의 항소심 속행 공판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나 "(업무방해 사건에) 관여한 바 없고 지역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이었을 뿐"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청탁은 없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 전 의원은 "청탁은 무슨 청탁이냐"라고 하면서 "정부 정책을 이행했으면 상을 줘야지…"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500억원대 이스타항공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돼 지난 1월 1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항소심 진행 중이던 지난 6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검찰은 지난 5일 2심 결심에서 징역 10년을 구형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