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행정체제 개편·제외동포청 인천 설립' 본격 추진 
입력: 2022.09.27 14:48 / 수정: 2022.09.27 14:48

이상민 행안부장관 만나 협조 요청…깊은 공감 표시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26일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행정체제 개편 및 제외동포청 인천 설립을 요청했다. 사진/인천시 제공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26일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행정체제 개편 및 제외동포청 인천 설립을 요청했다. 사진/인천시 제공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인천 설립을 위해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

27일 시에 따르면 유정복 시장이 지난 26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특별교부세 300억원 지원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유 시장은 이 장관에게 750만 재외동포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최적지가 인천임을 피력한 뒤, 우리나라 최초의 이민자 121명이 인천에서 출발한 역사적 의미가 있는 만큼 제외동포청은 인천에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설립되면 영종도에 조성 중인 세계한상 드림 아일랜드, 인천 내 15개의 국제기구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 재외국민의 지위 및 생활보장, 인권, 권익 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설립’은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에 반영된 사안으로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안 등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가운데 유 시장은 해외출장 중이던 지난 22일 제외 동포청의 인천 유치를 천명, 유치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한편 유 시장은 이날 이 장관에게 산업단지 고도화 및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 국지도 84호선 도로개설 등 지역현안 사업들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300억 원의 국비가 필요하다며 지원을 당부했다.

유 시장은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과 재외동포청 설립은 인천이 세계 초일류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되는 사안들로 이상민 장관도 협조 요청사항에 대해 깊은 공감을 표했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