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공항검역체계 개선해야"
입력: 2022.09.26 17:11 / 수정: 2022.09.26 17:11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외국인 국내 관광 꺼리는 요인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사진/더팩트DB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사진/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국내 입국 후 1일 이내에 받아야 하는 PCR 검사 규제를 완화해야 인천공항이 정상화 될 것이란 지적이다.

인천출신 더불어민주당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의원은 26일 "백신을 접종한 해외 입국자 전원에 대해 입국 후 의무검사를 시행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 2개국으로 파악됐다"며 "인천공항 국제선 정상화 이후 수요를 회복하기 위해선 공항검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3일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자에 대한 입국 전 코로나 검사를 폐지하는 대신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국내 입국 1일차 PCR 검사는 내국인과 장기체류외국인의 경우 거주지 인근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으나, 주말에 입국하는 경우 검사 시간을 제때 맞추기 어려워 사설 의료기관의 유료검사(비급여)를 받는 경우가 발생한다.

코로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지만 국민 부담과 불편을 야기하는 동시에 항공 수요를 회복하는 데 있어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장기간 연기됐던 주요 국제행사의 국내 개최가 재개되고 있는 시점에 입국 후 1일차 검사 조치가 해외 주요 인사들과 외국인 관광객 등의 국내 방문을 꺼리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입국 시 인천공항 혼잡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인천공항은 검사센터 4개소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국내 방역 업무를 일부 분담하고 있으나 입국여객을 입국 즉시 공항 현장에서 검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인천공항 검사용량은 일일 약 7500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지만, 최근 5~6000명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어 검사 용량 대비 초과 수요 발생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위험국가 선별검사를 비롯해 백신접종자 자율검사, 신속항원검사 인정 등 입국자 방역을 국제적 추세에 따라 유연한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허종식 의원은 "국내에선 신속항원검사도 확진 판정에 활용하는데 해외입국자에만 PCR 검사를 유지하는 것은 실효성도 떨어지는 데다 특히 해외를 오가는 우리 국민에게 과도한 부담과 불편을 주고, 외국 여행객엔 높은 장벽이 되는 것"이라며 "유럽과 북미 등 글로벌 항공 정상화 흐름을 고려해 방역체계를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