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일방적인 지역화폐 지원 예산 전액 삭감 바로잡아야"…공동성명
입력: 2022.09.26 16:09 / 수정: 2022.09.26 16:09

"윤 정부, 지자체와 지역소비자, 자영업자 갈등 촉발"

인천e음카드 이미지 /인천시 제공
인천e음카드 이미지 /인천시 제공

[더팩트ㅣ인천=차성민 기자] 정부가 지역화폐 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한 가운데, 시민사회 단체의 반발 움직임이 본격화 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국고지원액을 전액 삭감해 지자체와 지역소비자 및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갈등을 촉발시키고 있다는 것이 이들 반발의 핵심이다.

26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국회는 정부의 일방적인 지역화폐 지원 예산 전액 삭감안을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정부는 지자체, 소상공인, 지역소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고 정부와 지자체, 국회와 지방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화폐 발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수년간 지속해오면서 그 효과가 검증된 예산을 삭감하고자 하는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러한 절차를 무시하고 내년 예산안에서 국고지원액을 전액 삭감하여 지자체와 지역소비자 및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과의 갈등을 촉발시키고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윤석열 정부는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더라도 국회의 심의과정을 거치면 다수당인 야당 때문에 바뀌게 될 것이라는 요상한 논리까지 덧붙이며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정쟁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국경실련은 소상공인 지원예산인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해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도외시하면서도 오히려 이를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지역화폐가 지역 경제와 소상공인을 지원할 수 있는 발전적 대안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지원예산을 확대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말로만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등 서민을 보호하고 지원한다고 선전할 것이 아니라, 지역화폐처럼 서민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과 예산을 마련해야 하는 사실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