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전주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천 분위기 힘 받아
입력: 2022.09.23 14:22 / 수정: 2022.09.23 14:2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좌측)와 박찬대 최고위원이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를 내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주=김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좌측)와 박찬대 최고위원이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를 내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주=김도우 기자

[더팩트 | 전주=김도우 기자] 내년 4월 치러질 전주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더불어 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당 후보를 내야한다는 분위기로 급반전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잇따라 당 후보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고 있기 때문이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인천 연수갑)은 최근 <더팩트>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전주을) 공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전북에서 열린 민주당 민생살리기 회의 참석 후 이 같이 밝혔다.

당 지도부(최고위원)가 전주을 공천을 직접적으로 주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이재명 대표는 당 대표 경선차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간접적인 표현을 들어 당 공천 의지를 간접적으로 밝힌 바 있다.

공개적으로 당 공천 의사를 밝힌 박 최고위원은 "우리당이 선거를 포기(무공천)하면 전주 시민들은 여당의 심판 또는 야당의 심판에 대해 의견을 펼칠 기회조차 읽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지난 대선에서 (같이 치러진 보궐선거) 무공천을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며 "당헌도 살아 있지만 현실 정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히 "(혼자 결정할 사안은 아니지만) 전북-전주 지역 당원과 협의해야 하고 필요하면 당헌당규 문제도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대표는 박 최고의 발언에 앞서 전주을 공천 여부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공개적으로 "민생이야기만 하자."며 답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지난달 16일 당 대표 경선차 전주를 방문, 박용진 당시 당 대표와 가진 JTV(전주방송) 민주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전주을 공천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당헌 준수 후 논의가능’ 입장을 피력했다.

이 대표의 당시 이 같은 발언은 대표 경쟁자였던 박용진 후보가 당 공천을 강력 반대(무공천)하는 것에 상반된 입장(공천)으로 해석된 바 있다.

지난 8월28일 민주당 전당대회 대표와 최고위원 경선 때 ‘전주을 무공천’을 주장했던 대표후보와 최고위원 후보들은 대부분 탈락했다.

한편 전주을 국회의원 선거는 이상직 전국회의원(선거시 민주당 이후 탈당 무소속)이 올 6월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2023년 4월5일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