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10월 축제 가을을 물들인다' 풍성한 문화·관광·체육 행사 가득
입력: 2022.09.22 17:08 / 수정: 2022.09.22 17:08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전국파크골프대회 등

진주 10월축제 축제장 불꽃놀이 장면(자료사진)/진주시 제공
'진주 10월축제' 축제장 불꽃놀이 장면(자료사진)/진주시 제공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남 진주에서는 10월 풍성한 문화·관광·체육 행사로 가득 채워진다.

남강 일원에서 개최되는 ‘2022년 10월 축제’는 진주성대첩 승전일이자 시민의 날인 10월 10일 진주남강유등축제로 개막해 폐막행사인 11월 3일 개천예술제 종야 예술 한마당 불꽃놀이로 이어진다.

또 2022년 진주세계민속예술비엔날레, 진주탈춤한마당 등 30여 개의 동반행사도 함께 개최돼 볼거리를 더한다.

체육행사로는 제1회 진주시장배 전국파크골프대회와 전국그라운드골프대회, 전국배드민턴대회 등 전국 단위의 행사도 함께 치러져 축제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진주시는 진주남강유등축제 행사장 곳곳에 평화의 메시지를 담고 시민과 관광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불꽃쇼, 드론쇼 등 특별 이벤트를 추가하고 축제 행사장도 거점지역으로 확대한다.

시는 축제의 안전성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축제기간을 12월에서 10월로 변경해 계절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진주대첩 승전일이자 시민의 날인 10월 10일을 개막일로 정했다.

축제장 인파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평일에는 전시 위주의 감상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외지 관광객이 많이 찾는 주말에는 공연, 체험, 이벤트 행사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진주 10월 축제장 진주관광캐릭터 하모 유등/진주시 제공
'진주 10월 축제장' 진주관광캐릭터 하모 유등/진주시 제공

남강 둔치 일원에 설치되는 풍물장터 부스는 기존 189개에서 159개로 축소하고 문화예술공간을 확대한다.

특별이벤트로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레이저를 활용한 수상 멀티미디어 불꽃쇼와 꿈과 희망, 평화의 의지를 전달하는 항공 미디어아트 드론쇼, 천수교와 제2부교 사이에는 대형 미디어아트 구조물을 설치해 미디어아트 갤럭시쇼를 연출하며 야간축제장을 활성화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청소년평화음악회, 진주탈춤한마당, 진주가요제 등 축제와 함께 개최되는 KBS 가요무대와 2022 진주세계민속예술비엔날레 행사 등 30여 개의 동반 행사도 준비 중이다.

2022 진주세계민속예술비엔날레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진주의 자랑스러운 민속예술을 국제무대에 소개하고, 해외 민속예술 공연단을 초청해 진주 민속예술과 화합하는 자리로 만들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진주는 국내 11개 창의도시 중 유일하게 민속예술분야 문화자산의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된 만큼 이번 비엔날레를 통해 시민들에게 그 가치를 소개한다는 구상이다.

연중 분산 개최되던 진주시장배 전국그라운드골프대회와 전국파크골프대회, 2022년 진주남강유등축제 전국배드민턴대회 등 3개 대회가 10월 축제 기간동안 열릴 예정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