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독일 '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연구소' 한국공대에 둥지 튼다
입력: 2022.09.15 10:07 / 수정: 2022.09.15 10:07
한국에너지공대는 14일 대학내 1호관 켄텍홀에서 켄텍-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켄텍 제공
한국에너지공대는 14일 대학내 1호관 켄텍홀에서 켄텍-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켄텍 제공

[더팩트 l 광주=허지현 기자] 수소에너지 기술분야 R&D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수소에너지 연구기관인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수소에너지 FIP (Fraunhofer Innovation Platform) 연구소를 한국에너지공대에 개소한다.

한국에너지공대는 14일 대학내 1호관 켄텍홀에서 켄텍-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박창환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윤병태 나주시장, 이현빈 한국전력 경영지원부사장, 이재태 전라남도의회 의원, 이상만 나주시의회 의장, Anett Schwarz 독일대사관 과학참사관, 박병관 프라운호퍼 한국사무소 대표, 하형은 SK E&S 부사장, 전경문 SK E&S 부사장, 최종태 한국가스기술공사 본부장, 송준엽 한국기계연구원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FIP는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를 해외에 있는 대학이나 비영리 단체에서 운영한다.

한국에너지공대에 개소한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기술에 대해 원천 기술 개발부터 최종 기술 상용화까지 독일 프라운호퍼측과 공동으로 연구 및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켄텍-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 개소를 통해 △그린 수소 생산, 저장, 운송 기술 연구를 위한 소규모 연구 설비인 Lab-scale 설비의 공동 구축 △상용화 검증을 위한 Pilot-scale 플랜트 구축 △독일 및 한국 내 현지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기술 이전을 추진하는 등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함께 수소 전주기 연구와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대는 켄텍-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를 중심으로 수소에너지 핵심 원천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 개발을 통해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파급력 있는 연구 개발을 실시할 계획이다.

연구소는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에너지트랙 황지현 교수와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 Klemens Ilse 박사의 책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황지현 교수는 "지난 1년간 독일 프라운호퍼 수소에너지 FIP 연구소 유치를 위해 독일을 여러 번 방문하며 최선을 다했다"며 "연구소를 중심으로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까지 전 주기를 대상으로 연구에 매진해 수소 사회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의준 총장은 "개교 이후 1년 만에 수소에너지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를 유치한 것은 수소에너지 연구를 리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실질적으로 검증한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나주 에너지 밸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원천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