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유관순 열사 스승'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 개관
입력: 2022.09.05 14:07 / 수정: 2022.09.05 14:07

충청지역 근대 여성교육의 효시

목원대 구신학관 1층에서 열린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 개관식 / 목원대 제공
목원대 구신학관 1층에서 열린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 개관식 / 목원대 제공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유관순 열사의 첫 스승인 사애리시(본명 앨리스 해먼드 샤프, 1871∼1972) 선교사 기념관이 목원대학교에 건립됐다.

5일 목원대에 따르면 구신학관 1층에 들어선 기념관은 사애리시 선교사의 활동을 소개하는 사진과 설명문, 동상, 훈장, 유품 등이 전시돼 있다.

사애리시 선교사는 충남 천안에서 선교 활동 중 유관순 열사를 만나 수양딸로 삼고 공주 영명학교에서 교육한 뒤 서울 이화학당에 편입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캐나다 출신인 그는 충청 근대 여성 교육사에 첫 발자국을 남긴 인물이다. 1900년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사로 한국에 파송된 뒤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선교활동을 펼치며 인재 양성에 헌신했다. 공주 영명중·고교 전신인 명설학교를 비롯한 여학교 9곳과 유치원 7곳 등 20여곳의 교육기관을 설립했다.

기념관은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유영완 이사장이 담임목사로 있는 충남 천안 하늘중앙교회의 유품 기증 및 후원으로 이뤄졌다. 하늘중앙교회의 전신인 서릿말교회는 사애리시 선교사의 복음전도를 통해 세워졌다.

사애리시 선교사 / 목원대 제공
사애리시 선교사 / 목원대 제공

하늘중앙교회의 초대 담임이었던 안창호 목사는 천안읍내 만세운동에 앞장섰고, 8대 담임이었던 신석구 목사는 33인 민족대표로 독립운동과 신사참배 반대운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21대 담임목사인 유영완 이사장은 하늘중앙교회에 ‘카페 앨리스’를 열고, 사애리시 선교사의 전기 출판, 국민훈장 추서 등 다양한 기념사업을 진행했다.

이희학 총장은 "사애리시 선교사가 일제 강점기에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선교활동을 벌이며 뿌린 복음의 씨앗이 근대 여성 교육을 이끌었다"며 "목원대는 사애리시 선교사의 위대한 발자취를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인재 양성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