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주민자치 3년...“주민 속으로 한 걸음 더”
입력: 2022.09.02 14:33 / 수정: 2022.09.02 14:33

주민자치 정책토론회 “읍·면장·주민자치회 등 머리 맞대”

해남군 주민자치 정책토론회가 개최되었다/해남군 제공
해남군 주민자치 정책토론회가 개최되었다/해남군 제공

[더팩트ㅣ해남=최영남 기자] 전남 해남군은 지난 8월 30~31일 두 차례에 걸쳐 해남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주민자치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해남주민 자치 이야기와 해남분과 활동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정책토론회는 해남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3년 차를 맞아 14개 읍·면 주민자치위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해남군 주민자치의 현황을 돌아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첫날은 읍·면별 주민자치위원과 읍·면장, 해남군지방분권협의회 위원 등 70여 명이 참여해 해남 주민자치 현황을 공유하고 주민자치 방향과 목적 등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은 11개 읍·면 40여 명의 분과장, 분과위원 등이 참여하여 현재 주민자치 분과 활동 모습과 한계, 해결과제 등을 함께 논의했다.

또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적극적인 주민참여와 소통, 정보공유 방안과 함께 읍·면의 상황과 자치위원의 역량에 맞는 목표설정과 적극적 행정지원, 지역사회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또한 분과활동이 잘 되기 위해 작은 것부터 솔선수범하고 마을 순회 등을 통한 주민의견 공론화, 지역단체와의 협업 등 방안에 대해 토론해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정책토론회는 모든 참석자가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고 읍·면장을 비롯한 주민자치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민관협업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해남군청 혁신공동체과 자치혁신팀 관계자는 "실제 읍·면 현장에서 주민자치를 실천하고 있는 위원분들과 읍·면장들이 주민이 바라는 자치실현에 더 다가가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다"며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적극 반영해 주민자치 활성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