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루원복합청사 착공…2025년 1월 준공
입력: 2022.09.01 17:56 / 수정: 2022.09.01 17:56

시 산하 9개 기관 입주…서북부지역 균형발전 활성화 전망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서구 루원복합청사 착공식에서 내빈들과 착공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서구 루원복합청사 착공식에서 내빈들과 착공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 산하 9개 기관이 입주하게 될 루원복합청사가 오는 2025년 준공한다.

시는 1일 2025년 1월 준공을 목표로 가정동 루원시티 내 공공복합용지에서 루원복합청사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유정복 시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김교흥 국회의원, 이학재 서구갑 당협위원장, 강범석 서구청장을 비롯한 관계자 및 서구 주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루원복합청사 건립사업은 2017년 5월 건립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타당성조사 및 중앙투자심사 등 사전행정절차를 이행해 이번에 착공하게 됐다.

이번 착공으로 인천시의 오랜 숙원 사업인 루원시티 개발사업이 가속화 됨은 물론 서북부지역 균형발전이 한층 활성화될 전망이다.

루원복합청사 조감도 /인천시 제공
루원복합청사 조감도 /인천시 제공

복합청사는 연면적 4만6466㎡로 지하2층~지상13층의 업무동과 지하2층~지상5층의 교육동 등 2개동이 지어지며, 총 1680억 원이 투입된다. 오는 2025년 1월 준공 예정이다.

청사가 완공되면 시 사업소, 산하기관 등 9개 기관이 한 곳에 모이게 된다. 입주예정기관은 인재개발원, 인천연구원, 도시철도건설본부, 인천관광공사, 인천시설관리공단, 서부수도사업소, 미추홀콜센터, 인천사회서비스원 등이며 총 811명이 근무하게 된다.

루원복합청사는 인근에 추진되고 있는 소상공인클러스터 및 인천지방국세청이 함께 조성되면 공공기관 집적화를 통한 효율성 강화는 물론 공공기능 시너지 효과를 한층 더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공공기관 등 입주와 더불어 주민편의 향상은 물론 연인원 40여만 명의 유동인구가 발생돼 지역에도 활기가 돌 것으로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은 "루원복합청사 건립은 상징적인 차원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지역 균형발전 견인은 물론 인천 균형발전의 모범적인 사례로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