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님,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죄 한마디 '우린 그것을 원합니다'"
입력: 2022.09.01 13:32 / 수정: 2022.09.01 13:32

2일 강제징용 피해자 찾는 박 장관..."윤 정부의 이중적 태도가 피해자들에게는 더 큰 상처"

1일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강제징용 피해자 만남을 앞두고 우리나라 외교부의 사과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광주=나윤상
1일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강제징용 피해자 만남을 앞두고 우리나라 외교부의 사과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광주=나윤상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2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광주를 방문한다. 일제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양금덕 씨를 만날 예정이다.

지난 30일 박 장관이 몽골방문 중 기자단과 울란바토르 외곽 테를지 국립공원에서 만난 자리에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의견을 경청하고 이분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하고 난 후 행보다.

한일간 첨예한 현안문제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서 박 장관이 직접 피해자를 설득하겠다는 의중으로 읽힌다.

이에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일제강제징용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피해자들 만남을 앞두고 한국 외교부의 사과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모임 회원들이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 외교부의 대법원 의견서 제출에 공개사과와 즉각철회를 외치고 있다./광주=나윤상
시민모임 회원들이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 외교부의 대법원 의견서 제출에 공개사과와 즉각철회를 외치고 있다./광주=나윤상

1일 시민모임은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장관을 향해 “언론을 향해서는 피해자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하고 뒤에서는 대법원 담당 재판부에 의견서를 제출해 갈 길 바쁜 피해자들의 발목을 잡는 것이 피해자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냐”며 질타했다.

그동안 윤석열 정부는 일본과의 외교정상화에 공을 들이면서도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법원의 강제집행 최종 판단과는 별개로 외교부가 대법원에 의견서를 내면서 오히려 전범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의 손을 들어준 것이 아니냐 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정부가 피해자들에게 민관협의회라는 형식으로 문제를 돌파하려고 한 것도 오히려 일본의 진정한 사죄를 배제한 채 돈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리라는 안일한 문제의식이 도마에 올랐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처음부터 원한 것은 돈이 아닌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죄였다.

민관협의회에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이 참여하지 않은 이유도 그 때문이다.

시민모임은 “정부가 피해자들을 만나는 것에 반대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면서도 “피해자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대신 전범기업 손을 들어줬던 외교부가 아무 일 없었던 듯, 피해자들 손목을 부여잡을 수는 없다” 고 외교부가 대법원에 낸 의견서에 대한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2일 박 장관과 피해자들의 만남이 어떤 결과가 도출될 지 눈여겨 봐야 할 상황이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