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항공우주산업 발전 위해 법제도정비, 예산지원 아끼지 않을 것”
입력: 2022.08.29 17:10 / 수정: 2022.08.29 17:10

경남사천 KAI 방문 "항공우주청 설립 국회 차원 노력"

T-50에 탑승한 김진표 국회의장/KAI제공
T-50에 탑승한 김진표 국회의장/KAI제공

[더팩트ㅣ사천=이경구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29일 경남 사천시 소재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를 방문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 차원의 법·제도 정비와 예산 지원을 약속했다.

김 의장은 "KAI는 1999년 설립 이래 ‘한국 최초’의 역사를 써 왔다"며 "KAI의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에 이어 KF-21 전투기 시험비행 성공을 통해 대한민국은 세계 8번째로 4.5세대 이상 첨단 전투기 개발국가 반열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대한민국이 항공우주산업 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걸림돌이 되는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필요한 예산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항공우주청이 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했다.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폴란드와 루마니아를 공식 방문했던 김 의장은 "폴란드에는 방산무기 수출 본계약의 신속한 체결을 독려했고 루마니아에는 군 현대화 사업에 한국기업 참여를 적극 요청했는데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며 방산협력 분야 순방 성과도 설명했다.

KF-21 앞에서 기념 촬영 (왼쪽부터 최만림 경상남도 행정부시장, 박동식 사천시장, 진태범 KAI 수석조종사, 김진표 국회의장, 하영제 국회의원)/KAI 제공
KF-21 앞에서 기념 촬영 (왼쪽부터 최만림 경상남도 행정부시장, 박동식 사천시장, 진태범 KAI 수석조종사, 김진표 국회의장, 하영제 국회의원)/KAI 제공

김 의장은 순방 기간 중 폴란드와 체결한 20조원 규모의 방산 무기수출 총괄계약을 언급하며 향후 후속협의 및 본계약 체결 협상을 독려했고, 루마니아에서는 상·하원 의장, 상원 외교위원장, 하원 국방위원장을 잇달아 만나 연간 3조원 규모의 루마니아 군 현대화 사업에 한국 방산업체 참여를 요청하는 등 ‘K방산’ 세일즈 외교를 펼쳤다.

김 의장 방문 이후 K2전차 K9자주포 등 5조원 상당 1차 본계약이 지난 26일 체결된데 이어 FA-50 경공격기는 다음 달 본계약 체결이 예상된다.

김 의장은 KF-21 전투기 시험비행 소음으로 사천주민이 피해를 입고 있는 현안 문제와 관련해 "KF-21 시험비행 환경 개선을 위해 하영제 지역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군소음보상법 개정안을 잘 살펴보겠다"고 했다.

KAI 일반현황 보고를 받은 김 의장은 T-50, TA-50, KF-21 생산과정을 살펴보고 실외에 전시돼 있는 T-50을 직접 타보며 현황을 보고 받고 시험비행을 마친 조종사를 격려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