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 가까이 물 한잔 안 줬다"…국립안동대 서핑수업 ‘파장’
입력: 2022.08.27 20:56 / 수정: 2022.08.29 11:02

간식비만 받아 ‘꿀꺽’…전체 학생들 간식 사준 편입생은 ‘규정위반’ 통보

국립안동대학교가 양양서핑수업 일정과 공지사항을 학생들에게 알린내용, 6시간 가까이 제공된 음료나 간식은 전혀 없었다/독자제공
국립안동대학교가 양양서핑수업 일정과 공지사항을 학생들에게 알린내용, 6시간 가까이 제공된 음료나 간식은 전혀 없었다/독자제공

[더팩트ㅣ안동=김채은 기자] 국립안동대학교가 체육학과에서 25만원을 받고 학점을 내줘 논란인 가운데 <더팩트 25일 보도> 참가비의 사용처가 석연치 않아 파장이다.

27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안동대 체육학과는 2022년 1학기 수업 중 하계보드스포츠 과목에 대해 학기 중 수업없이 학기 말 강원도 양양에서 2박 3일의 일정으로 서핑수업을 하는 것으로 대체했다.

체육학과는 공지를 통해 서핑수업 비용 22만4000원과 BBQ 비용 20000원, 간식비 13000원을 포함 총 25만원의 참가비를 내라고 했다. 또 간식비는 BBQ 고기가 부족하거나 아이스크림, 음료 등에 사용한다고 명시했다.

안동대가 제시한 서핑수업 견적서 확인결과 식사비용은 1식당 9000원으로 7식, 214만 2000원, 간식비용은 1회 6000원으로 2번, 408000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안동대학교가 제시한 양양서핑수업 참가비 세부내역, 단순견적서 이외 세부 영수증은 제시하지 않았다/안동대 제공
국립안동대학교가 제시한 양양서핑수업 참가비 세부내역, 단순견적서 이외 세부 영수증은 제시하지 않았다/안동대 제공

하지만 2박 3일간의 양양 서핑수업 중 단 한 차례의 간식이나 음료는 제공되지 않았다. 수업 첫날 학교에서 오전 7시쯤 집결해 버스를 타고 양양으로 이동후 오후 1시쯤 양양버거 단품 1개 가 점심으로 지급되기까지 그 어떤 음료나 물, 간식 등은 없었고, 아침·저녁 식당에서 제공된 음식과 둘째날 점심 도시락은 20대 초반 체육학과 학생들의 식단으로는 턱없이 부족했다고 학생들은 입을 모았다.

특히 체육학과 A교수는 자신의 사비로 전체 학생 34명을 위해 첫째날 아침과 저녁 간식, 둘째날 저녁 음식을 사준 편입생 B씨(40대)에 대해 ‘단체활동 중 돌발행동’ 및 ‘학생들에게 피해유발’을 이유로 규정위반 처분을 내렸다.

이를 두고 3학년 한 학생은 "편입생 B씨가 이른아침에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학생들을 위해 토스트 45개를 준비해 교수님 2명과 학생들이 맛있게 먹었다"면서 "서핑수업 일정에 간식제공도 없었고, 식사도 부실해 저녁 간식으로 ‘속초 만석닭강정 10박스’와 둘째날 저녁 주문진까지 가서 ‘대방어 활어회 36인분’을 제공해 주셨다"고 전했다.

국립안동대학교 양양서핑수업에서 편입생 B씨가 사비로 학생들에게 제공한 음식(사진 왼쪽), 안동대가 25만원의 참가비를 받고 제공한 양양버거와 식사(사진 오른쪽)
국립안동대학교 양양서핑수업에서 편입생 B씨가 사비로 학생들에게 제공한 음식(사진 왼쪽), 안동대가 25만원의 참가비를 받고 제공한 양양버거와 식사(사진 오른쪽)

4학년 한 학생은 "학교에서 버스로 출발해 6시간 가까이 생수 한 병도 안 줬고, 양양버거 단품 한개가 9000원짜리냐"며 "토스트, 닭강정, 활어회까지 교수 2명이 함께 먹어놓고 ‘규정위반’을 들먹이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저녁 8시에 닭강정을 먹을때도 일과 시간 중인데,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술을 마시도록 강요했다"면서 "밤 10시 점호 후 다수의 학생을 숙소 밖으로 보내 나이트클럽에서 술을 마시도록 하고, 학생들의 인솔을 책임지는 교수는 단 한 명도 버스에 탑승하지 않고 학생들만 양양까지 보낸 것은 규정위반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운동부 한 학생은 "학교는 참가비의 사용내역과 영수증 등 명확한 근거자료를 내놓고, 교육부의 철저한 감사로 한점 의혹이 없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안동대 체육학과 관계자는 "학교버스를 이용해 양양 서핑수업을 오가며 제공된 음료나 간식은 없었다"면서 "버스에 인솔자나 책임교수가 탑승하지 않은 문제는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안동대 체육학과는 공지를 통해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강원도 양양서핑수업에 대해 참가비를 내면 서핑실력과 무관, 출석여부와 태도점수만 반영 A~B학점, 불참시 레포트로 대체 후 최대 C학점, 무단 불참은 F학점, 일정에 늦거나 지각은 건별 5점씩 감점, 돌발행동이나 담당교수 인지불가 사항은 건별 7점씩 감점으로 규정하고, 참가비 25만원을 내라고 강조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