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공약 도민이 직접 점검, 도민공약평가단 발족
입력: 2022.08.19 16:05 / 수정: 2022.08.19 16:05

도민공약평가단, 성별·지역·연령 고려해 도민 50명 선발

경남도가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22 경남도 도민공약평가단 1차 회의를 열고 도민공약평가단 50명을 위촉했다./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22 경남도 도민공약평가단 1차 회의를 열고 도민공약평가단 50명을 위촉했다./경남도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도가 민선8기 공약 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민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공약의 적정 여부 등을 심의할 수 있는 도민공약평가단을 운영키로 했다.

경남도는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 수립·점검을 위한 도민공약평가단 1차 회의를 개최하고 도민공약평가단을 발족했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도민공약평가단의 대표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기관인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위탁해 성별·지역·연령을 고려한 도민공약평가단 50명을 선발했다.

이후 평가단은 선거기간 공보, 공약서 내용이 민선8기 도정과제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조정된 11건 과제에 대해 토의‧심사할 계획이다. 조정 사유는 유사 공약의 통합·확대, 내용 조정, 명칭 변경 등에 따른 것이다.

평가단 회의는 3회에 걸쳐 진행하며 1차 회의에서 도민공약평가단 위촉식, 사전 교육, 분임 구성, 안건 배분을 시작으로, 오는 30일 2차 회의에서는 분임별 공약 조정안에 대한 사업 담당자 설명, 질의·응답과 자유 토의, 마지막으로 오는 9월 22일 열리는 3차 회의에서 토의 결과 및 그간 배심원단 활동을 바탕으로 공약실천계획 조정에 대한 최종 심의 등을 할 예정이다.

장재혁 경남도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새로운 도정이 출범한 해로, 앞으로 4년간 도정의 나침반이 될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라며 "도민공약평가단에서 제안한 의견을 반영해 9월 이후 공약실천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도민과의 소통을 통해 민선8기 공약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