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건립’ 무산 될까 우려…달서구의원·시의원들 ‘신청사 건립 추진 촉구’
입력: 2022.08.19 15:38 / 수정: 2022.08.19 15:38

대구시 "2026년내 신청사건립은 어려울 것"

19일 오전 10시 대구시청사 앞에서 달서구의원•시의원들이 대구 신청사 건립 추진을 촉구했다. / 대구 = 박성원 기자
19일 오전 10시 대구시청사 앞에서 달서구의원•시의원들이 대구 신청사 건립 추진을 촉구했다. / 대구 = 박성원 기자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 현안 중 하나인 ‘대구시 신청사 건립’이 무산될 것을 우려한 지방의원들이 대구 신청사 건립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대구시 신청사 이전지인 두류정수장 옛 부지인 달서구를 지역구로 하는 달서구의원 22명과 시의원 6명은 19일 오전 10시 대구 중구 동인동 청사 앞에서 대구 신청사 건립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시민에 의해 민주적 공론화와 숙의민주주의 과정을 통해 결정된 대구 신청사 건립 계획이 시장의 일방적인 통보로 무산될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9년 4월 대구시는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을 시작으로 그해 12월 250명의 시민대표단이 2박3일간 합숙을 하면서 현장답사와 토론을 거쳐 달서구의 옛 두류정수장 부지를 이전지로 정하고 신청사 건립을 추진해 왔다.

달서구의회 김해철 의장은 “240만 대구 시민의 뜻에 따라서 결정된 대구 신청사 건립이 동인동 청사 매각이 늦어지면 신청사 건립도 늦어질수 있다”며 “더 나아가 매각이 안된다면 신청사 건립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대구시장의 말”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당초 계획이 달라질 수는 있다. 신청사 건립을 위한 ‘청사건립기금’ 폐지를 하게 되면 청사건립에 어떻게 재정운영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로드맵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없다”며 “이렇게 행정이 일관성이 없으면 시민들이 행정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달서구의원들과 시의원들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결의안을 가지고 홍준표 시장을 면담하려고 했으나 부재중이라는 안내를 받고 결의문만 전달했다.

또한 지난 9일 이영애 시의원은 ‘대구시의 신청사 건립에 대한 의지와 향후 사업추진 일정’을 서면으로 질의했다.

이에 대구시는 “곧 설계 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현재 상황으로는 2026년 내로 사업을 완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예산 확보와 관련해서는 “사업추진 상 연차별 공정별로 필요한 소요예산을 면밀히 분석해 각 시기별로 적정예산이 투입되도록 사업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