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농가 외국인근로자 활용 방안 모색 연구모임 발족... "농촌 고질적 인력난 해결 위해 노력"
입력: 2022.08.18 16:50 / 수정: 2022.08.18 16:50
충남도의회가 18일 ‘농가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을 발족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가 18일 ‘농가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을 발족했다. / 충남도의회 제공

[더팩트 | 내포=최현구 기자] 충남도의회가 농가 외국인 근로자 제도의 정책 보완을 위해 18일 ‘농가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을 발족했다.

이날 회의에는 연구모임 대표인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을 비롯해 도의원, 교수, 공무원,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연구모임은 농업부문 고용허가제도와 계절근로자제도, 작물의 생장주기와 노동력 수요 변동 문제, 농가 외국인근로자 제도의 보완 방법과 경제적 효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윤기형 의원은 "농업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내국인의 농업 근로 기피로 농촌의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고용허가제도, 계절근로자 제도 등 제도적 보완에도 불구, 농업 현장은 인력이 부족해 불법 파견, 인건비 상승, 외국인근로자와의 마찰 등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제도적 보완과 농가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연구를 통해 농가 인력난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