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라돈침대 방사선 폐기물 천안 공장에서 5년째 방치"
입력: 2022.08.18 13:09 / 수정: 2022.08.18 13:09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570톤 보관...과기부·원안위·환경부 책임 떠넘기기 중단해야"

박완주 국회의원이 라돈이 검출된 대진힘대의 부속품이 5년째 천안공장에 방치돼 있다며 폐기물 처리를 촉구했다. / 의원실 제공
박완주 국회의원이 라돈이 검출된 대진힘대의 부속품이 5년째 천안공장에 방치돼 있다며 폐기물 처리를 촉구했다. / 의원실 제공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방사선 폐기물인 라돈 검출 매트리스가 대진침대 천안본사 창고에 5년째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박완주 국회의원(천안을)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환경부로부터 ‘라돈침대 사건 경위 보고서 및 방사선 폐기물 처리 계획’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570톤이 천안 본사에 압축된 채 보관 중이다.

이는 2018년 5월 대진침대의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 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29개 모델에 대한 수거 명령에 따른 후속 조치로 대진침대는 라돈이 검출된 침대 5만6000여개의 매트리스를 천안공장으로 수거해 해체 작업을 벌였다. 이후 당진 야적에 보관된 1만6000여개의 매트리스도 천안 본사에서 추가 해체 작업을 실시했다.

문제는 매트리스 해체작업 완료 후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폐기에 대한 정부의 후속 조치는 없었다. 특히, 라돈 침대 사건 이후 방사선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의 폐기를 위한 ‘폐기물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이 지난해 9월 시행됐음에도 방사선 폐기물이 여전히 방치돼 있다.

박완주 의원은 "천안 주민들은 이미 5년간 방사선 유출에 대한 공포를 무릅쓰고 감내했다"며 "라돈침대 사건 해결의 끝은 천안 본사에 방치된 570톤의 방사성 폐기물의 완전한 방사선 처리"라고 밝혔다.

이어 "과기부·원안위·환경부가 지난 5년간 이어온 책임 떠넘기는 당장 중단하고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향후 계획과 이행방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