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파격지원 앞세워 공공기관 유치 총력
입력: 2022.08.16 15:08 / 수정: 2022.08.16 15:08

토지 무상제공, 이주정착금 지원 등 지원 차별화

여수시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조례가 제정됨을 계기로 파격지원을 앞세워 공공기관 유치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더팩트DB
여수시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조례가 제정됨을 계기로 파격지원을 앞세워 공공기관 유치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더팩트DB

[더팩트ㅣ여수=유홍철 기자] 여수시가 파격적인 지원을 내세워 정부 산하 기관과 전남도 단위 기관을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향후 택지개발시에는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부지를 별도로 확보하는 등의 부수적인 대책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11일 여수시의회 임시회에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여수시 공공기관 등의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됨에 따라 여수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과 이주 직원들에 대한 타 시군과 차별화되는 지원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시는 여수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에 토지 무상제공, 건축비와 임대비, 이주정착 장려금, 자녀 장학금, 주택자금 대출이자, 자녀교육비, 배우자를 위한 체육‧문화 활동비 등등 파격 지원을 내세워 본격적인 공공기관 유치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여수시가 이렇듯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은 것은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유입과 도시활력을 높이는 등의 시너지 효과가 큰 공공기관을 유치해서 남해안 남중권의 거점도시로 지속가능성을 높여보자는 의지가 담긴 포석으로 풀이된다.

시는 폴리텍기술원, 공공기관 수련원, 전남도 산하 지식산업정보센터 등이 유치 대상 기관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계획이 가시화되고 대상기관 선정을 위한 국토부 용역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여수시의 발 빠른 대응으로도 볼 수 있다.

시는 여수시가 소유한 유휴부지가 적지않은 점을 감안, 향후 도시개발계획 수립 때 공공기관 부지를 확보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김태완 여수시 투자박람회과장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니 앞으로는 부지확보 등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으로 5년 이내 10개 이상의 공공기관을 유치, 남해안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