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 참조기 30만 마리 연평해역에 방류
입력: 2022.08.11 14:20 / 수정: 2022.08.11 14:20

최경주 소장 "고부가가치 지역 특산품종 지속적인 방류…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

인천시 수사자원연구소가 11일 오전 연평도 해역에서 어린 참조기 30만 마리를 방류했다. 사진/수산자원연구소 제공
인천시 수사자원연구소가 11일 오전 연평도 해역에서 어린 참조기 30만 마리를 방류했다. 사진/수산자원연구소 제공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수자연)가 우량종자로 사육한 어린 참조기 30만 마리를 옹진군 연평도 해역에 방류했다.

11일 수자연에 따르면 이날 방류한 어린 참조기는 지난 5월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에서 분양받은 수정란을 입식해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어패류양식장에서 80일 동안 사육한 것으로 병성감정기관의 전염병 검사를 통해 건강한 종자로 판정받은 전장 7∼9㎝의 우량종자들이다.

참조기는 농어목 민어과 어류로 우리나라의 서남해, 중국에서 대만의 연해에도 분포하며, 길이는 최대 50㎝까지 자라고 수심이 40∼200m의 바닥이 모래나 뻘로 돼 있는 연안에서 서식한다.

겨울철에는 월동을 위해 제주도까지 이동했다가 근해에서 해류를 따라 회유하며 성장하고, 산란을 위해 연평도 해역으로 북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참조기는 예로부터 ‘기운을 북돋아주는 생선’으로 불리며 제사상이나 명절 차례상에 빠지지 않던 우리나라 대표 생선이며,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수자연은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면 해역에 참조기 261만2000마리를 방류한 가운데 올해 꽃게 95만마리, 주꾸미 52만2000마리, 갑오징어 17만1000마리를 방류했으며, 추가로 꽃게 100만마리, 바지락 60만마리, 참담치 15만마리의 우량종자를 방류했다.

수자연은 관련 기관을 통해 방류 수역에 어구 제한 및 포획 금지 기간 설정을 권고하고 어업인과 낚시인에게 지도, 단속을 병행해 방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최경주 시 수산자원연구소장은 "방류한 어종들이 성어가 되는 기간 어획 해서는 안된다. 조심해 주기 바란다"며 "이번에 방류한 참조기 등 인천해역에서 어획되는 고부가가치 지역 특산품종의 지속적인 방류를 통해 인천 관내 해역의 수산자원을 늘리고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