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단신]화순군, ‘볏짚 환원 사업’ 으로 토양 살리기 나서 등
입력: 2022.08.08 14:22 / 수정: 2022.08.08 14:22
화순군 청사 전경/ 화순군 제공
화순군 청사 전경/ 화순군 제공

■화순군, ‘볏짚 환원 사업’ 으로 토양 살리기 나서

화순군이 친환경 벼 재배지의 유기물 함량 증가 등 토양 환경개선을 위해 ‘볏짚 환원 사업’을 추진한다. 볏짚 환원 사업은 친환경 농가가 벼 재배농지에 볏짚을 절단해 농경지에 환원, 가을갈이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자는 화순군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화순군 소재지 농지에 대해 벼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다. 군은 사업대상자가 지원 조건에 맞게 볏짚을 환원하면, 기준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벼 재배농지에 볏짚을 절단해 농경지에 환원하고 가을갈이할 경우, 1ha당 25만원을 지급하고 지급 면적은 최소 0.1ha에서 최대 5ha다. 희망자는 이달 19일까지 농지 소재지 기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사업 신청 농가는 친환경농법을 실천해 인증갱신 등 지급 시점에 인증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군은 오는 11월 신청된 농지의 사업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화순군, 미취학 아동 대상 ‘이튼튼 어린이 만들기’ 사업 추진

화순군이 아동의 구강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가 치아 관리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어린이집·유치원 17개 곳 500여 명을 대상으로 ‘이튼튼 어린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대면 희망 시설은 보건소 공중보건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방문해 바른 양치 교육 등 구강보건 교육을 한다. 부모 사전 동의자에게는 불소도포도 시행한다. 비대면 희망 시설에는 ‘이튼튼 꾸러미’ 세트(칫솔, 치약, 구강 실천 스티커, 자일리톨 캔디)를 제공해 자체적으로 진행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은 8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화순열린도서관, 책배달 서비스 시작

화순군이 ‘클릭 한 번’으로 도서관 책을 집에서 받아 볼 수 있는 ‘책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도서관이 없는 면 주민 등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운영하는 ‘화순열린도서관 책배달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시범 운영을 시작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이 집에서 편하게 택배로 책을 받아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으나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전화로 신청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화순군은 최근 도서관 누리집을 개편, 도서 검색과 택배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책배달 서비스는 화순읍을 제외한 12개 면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단, 화순읍에 살더라도 장애인, 임산부, 12개월 미만 자녀가 있는 가정, 65세 이상 어르신은 책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책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화순열린도서관 도서 대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서비스는 1인 최대 5권을 16일(배송기간 포함, 1회 연장 가능) 동안 이용할 수 있다.

■화순군립 천불천탑사진문화관, 사진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 모집

화순군립 천불천탑사진문화관이 호남사진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업은 오는27일부터 11월 5일 매주 토요일 천사관과 인근에서 사진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한다. 수상신청은 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로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수강료는 5만 원이다. 사진아카데미는 수준별로 사진입문반, 중급 사진반, 사진연구반 3개 강좌로 나눠 진행된다. 수강생은 강좌별로 20명 이내 총 60여 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강 신청서는 천사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작성하고 이메일, 팩스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천사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한다. 자세한 사항은 천사관에 문의하면 된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