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판 블랙리스트' 첫공판…오거돈, 혐의 전면 부인
입력: 2022.08.08 11:54 / 수정: 2022.08.08 11:54

나머지 핵심 측근 혐의 인정…이병진 행정부시장 증인심문도

부산지법 형사6부(류승우 부장판사)는 지난 6월 29일 강제추행 및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오 전 시장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지법 형사6부(류승우 부장판사)는 지난 6월 29일 강제추행 및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오 전 시장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부산=조탁만 기자.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2018년 부산시장이 바뀐 당시를 전후해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에게 사직을 강요한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첫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오 전 시장과 함께 기소된 핵심 측근 인사 2명은 혐의를 인정했다.

8일 오전 11시 부산지법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지상의 첫 공판이 열렸다. 불구속 상태로 기소된 오 전 시장의 핵심 측근인 박모 정책특별보좌관과 신모 대외협력보좌관에 대한 심리도 이날 함께 진행됐다.

이날 재판에서 오 전 부산시장 측 변호인은 "오거돈 피고인이 피고인 박태수, 신진구와 공모해 범행을 저질렀다 돼 있으나, 공모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공모 과정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서는 기재가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또 "피고인 오거돈이 피고인 박태수와 신진구에게서 보고나 사직 수리와 관련해 지시한 사살이 없다"며 공소사실을 부인했다.

나머지 두 피고인의 변호인은 "혐의를 모두 인정한다"고 했다.

이후 오 전 시장, 박 전 정책특보, 신 전 대외협력보좌관은 모두 발언에서 "따로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이들은 2018년 8월~2019년 1월 부산시 산하 6개 공공기관 임원 9명에게 일괄 사표를 받아 사직하게 한 혐의를 받고 기소됐다. 검찰은 지방정권 교체과정에서 새로 선출된 지자체장이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들을 강제 사직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시 간부 공무원 등 6명을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엔 이병진 행정부시장이 이번 재판과 관련한, 검찰의 증인 심문을 받는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