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장, 문책성 인사 추진 논란
입력: 2022.08.04 17:49 / 수정: 2022.08.04 18:09

지역 토착비리 수사 위한 직원 4명 증원…정치권·시민단체 "납득할 만한 설명 뒤따라야"

인천경찰청 전경 사진/더팩트DB
인천경찰청 전경 사진/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의회 의장이 SNS에 올린 글을 놓고 인천경찰청이 발칵 뒤집혔다. ·

이영상 인천경찰청장이 허식 시의회 의장이 SNS에 올린 글에 대한 보고가 없었다는 이유로 문책성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알려져 인천경찰청 내부가 시끄럽다.

4일 <더팩트>취재를 종합하면 이영상 청장이 인천시 정보를 담당했던 A씨(경감)를 타부서로 배정토록 하고, 지역 부패 등 고질적 토착비리 수사 강화 차원에서 수사과 범죄정보실 직원 2명을 6명으로 증원하란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또 광역수사대 반부패 수사부서 간부 B씨(경정)를 타 부서로 옮기도록 지시 내렸으며, 근속 승진자 및 계속 근무자에 대한 자리 이동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천시 정보담당관 자리 배치를 놓고 일사천리로 공모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수사과 직원을 내정했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전혀 들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익명을 요구힌 K경찰관은 "예정 없는 인사 지시가 내려와 혼란스럽다"며 "시 정보 담당관을 수사과 직원으로 내정했다는 설이 나돌고 있는데 시청 정보 담당관은 정보를 다뤘던 경력 직원이 배치 돼야 올바른 정보를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P경찰관은 "시의회 의장이 야기한 논란이 인천시청 담당 정보관 경질, 토착비리 수사 강화에 따른 수사과 직원 교체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조만간 경찰 인사가 예고 되어 있는 상황에서 시의회 의장의 논란을 빌미로 중간 관리자들을 불러 호통치고, 몇몇 직원들을 교체하려는 점 등이 전혀 납득되지 않는다"고 했다.

지역 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는 이 청장의 인천 토착비리 발언에 대해 인정 하면서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미추홀구갑) 의원은 "(반부패 등)어떤 수사를 하든 모든 수사는 공정해야 한다.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며 "국민의 신뢰를 얻지 않고 공정하지 않는 수사는 국민을 불편하게 할 뿐 수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토착비리 척결은 필요하다고 본다"며 "토착비리에 대한 수사가 왜 필요한지 납득할 만한 설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