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추진
입력: 2022.08.04 11:43 / 수정: 2022.08.04 11:43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도약 위한 동력 기대

경기 용인시가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감도./용인시 제공
경기 용인시가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감도./용인시 제공

[더팩트ㅣ용인=이상묵 기자]경기 용인시가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섰다.

용인시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가칭)’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조례가 제정되면 반도체 기업의 기술개발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집적화단지 조성,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조례에는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기술개발·인력양성·집적화단지조성 등을 위한 지원 방안 △용인시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위원회 운영 △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시는 조례에 따라 4년 주기 ‘반도체산업 육성 종합계획’과 매년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반도체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반도체산업의 정문성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용인시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위원회는 관련 분야 기업인, 교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며 육성계획 수립 및 자문을 맡는다.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통해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도 추진한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관련 행정절차와 입법예고를 거쳐 11월 용인시의회에 제정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 제정은 취임 초부터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강조해 온 이상일 용인시장의 굳은 의지가 담겨 있다"며 "용인시가 추진할 반도체산업에 큰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