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올 하반기 시민공모사업 모집
입력: 2022.08.03 17:03 / 수정: 2022.08.03 17:03

도시를 재밌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 지원

의정부문화재단이 추진하는 U+스팟 꼭!꼭! 주인장 모집 포스터. /의정부문화재단 제공
의정부문화재단이 추진하는 'U+스팟 꼭!꼭! 주인장 모집' 포스터. /의정부문화재단 제공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의정부문화재단은 시민참여자, 로컬크리에이터를 위한 협업촉진, 문화공유공간 활성화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다양한 시민공모사업을 펼친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의정부시는 올 하반기에 최종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도시를 재미있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을 지원하는 '100만원 실험실', 로컬크리에이터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의정부 지역 내에 문화공유공간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U+스팟 꼭!꼭!'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100만원 실험실'은 만 19세 이상 의정부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써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문화실험을 응원하는 사업이다.

올 하반기에는 41팀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시민사회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부 최초의 무정산 공모사업이다.

2021년 문화도시 워킹파트너 59명 발굴, 48개의 시민주도 실험에 2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며 의정부 전역을 들썩이게 하는 등 문화도시 의정부의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참가자에게는 사업비뿐만 아니라 생각확장워크숍 참여, 참가자 네트워킹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는 로컬크리에이터의 포트폴리오 구축부터 멘토링, 협업 기회까지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그램 접수는 선착순이며, 매월 워크숍, 멘토링, 포트폴리오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11월까지 지속적으로 진핻된다.

'U+스팟 꼭!꼭!'은 2022년 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사업이다.

지역 내에서 공간을 운영하는 주인장의 활동을 돕기 위해 기획운영비 및 기획 인건비와 문화공유공간 아카이빙을 통한 홍보와 네트워킹을 각각 지원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민간공유공간 및 공간기반 워킹파트너를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나아가 공간 운영자에게는 직접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반 시민들에게는 지역 거점 문화공유공간과의 접점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 "시민, 지역 활동가, 공간 운영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하반기 시민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각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전과 시민들의 활동이 확장되어 의정부를 문화도시로 만들어 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