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의회,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결의문 발표
입력: 2022.08.02 15:16 / 수정: 2022.08.02 15:16

군의회 해외연수 전격 취소

합천군의회가 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결의문을 발표했다./합천군 제공
합천군의회가 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결의문을 발표했다./합천군 제공

[더팩트ㅣ합천=이경구 기자] 경남 합천군의회가 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결의문을 발표했다.

경남 합천군의회는 2일 제266회 임시회에서 이종철 의원 외 10명이 발의한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결의문 채택의 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5만 합천군민의 젖줄이자 삶의 터전인 황강이 수질오염총량제, 자연생태 1등급 등으로 묶여 각종 개발사업 규제를 받고 있다"며 "향후 광역상수도가 설치되면 맑은 물 공급을 위한 규제가 더욱 강화되어 농·축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는 주민들의 삶과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심의·의결하면서 '착공전 취수원 다변화 항목의 영향지역 주민과 수혜지역 주민들의 객관적인 방법을 통한 동의를 구함'을 원칙으로 하는 조건부 의결을 했다"며 주민 동의 없이 진행되고 있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와 관련해 1994년부터 1996년까지 군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사업이 철회된 바 있다. 지난해 6월에는 군민 100여 명이 세종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지역주민들의 동의 없이 추진되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결의문은 대통령비서실, 국회, 환경부장관, 낙동강유역환경청장, 한국수자원공사, 경상남도지사 등 관계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합천군의회는 이날 의원정례감담회를 갖고 올해 국외연수를 전격 취소하기로 했다.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은 "관계 기관에 군민들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전달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