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위, 권고안 완성…“국비지원 필요”
입력: 2022.07.28 17:01 / 수정: 2022.07.28 17:01

백 부위원장, “창원시, 권고안 수용해 수돗물 관리 철저히 해 달라”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위원회가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활동결과 보고를 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위원회'가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활동결과 보고를 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지난달 경남 창원시 석동정수장 등에서 깔따구류 유충 사태가 일어난 가운데,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위원회)’의 활동결과가 발표됐다.

위원회는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는 석동정수장 유충 발생 경로 파악과 보완, 개선사항 등을 제시하기 위해 7차에 걸친 회의를 진행했다"며 활동결과 브리핑을 시작했다.

위원회는 우선 유충 발생 경로에 대해 "낙동강 본포 원수를 통한 유입, 정수장 내부 발생, 두 경우가 모두 가능하다는 견해가 제시되면서 유충이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었을 것으로 최종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위원회는 유충이 발생한 당시 환경부의 ‘수돗물 유충 발생 예방 및 대응방안’에 실린 관련 조치들이 충분히 이행되지 못했음을 확인했다.

세부적으로, 권장 예방조치인 급속여과지동 출입구의 이중문 설치와 정수지 유입·유출구에 대한 유충 차단장치 미설치 등이 미흡했다. 또 유충 발생 당시 여과지 역세척에 사용된 물이 역세척수를 최대한 방류할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석동정수장은 역세척수 방류설비 부족으로 이를 정수 공정에 재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위원회는 우선 정수장 시설 초고도화 및 국비지원이 필요하다며, 유사시 수돗물의 긴급·대체 공급을 위해 칠서·대산·석동정수장을 연결하는 수도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계기로 민관협의회 구성을 위한 규정을 마련하고, 취수장 주변 공공수역의 관리권역 설정, 수질·퇴적토 오염 대응, 수생태 관리, 녹조 대책 등을 담은 전반적인 수 환경 관리대책 수립을 제안했다.

백도현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창원시는, 우리 위원회가 그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마련한 권고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수돗물 관리에 더욱 철저히 해 달라고 요구한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