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고용의 질' 크게 악화…17개 시도 중 12위
입력: 2022.07.28 16:43 / 수정: 2022.07.28 16:43

일자리 불일치 심화…실업 장기화, 구직 단념자 증가

전국 17개 시·도별 고용의 질 종합 점수. /한국은행 부산본부 제공
전국 17개 시·도별 '고용의 질' 종합 점수. /한국은행 부산본부 제공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코로나19 이후 부산지역 고용의 질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부산본부가 28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부산지역 고용의 질 평가'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부산지역 고용의 질 점수는 41점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2위에 그쳤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도 6점이나 떨어졌다.

세부적으로는 고용 시간과 고용기회는 각각 6점과 1점 개선된 데 반해 고용 안정성(-21점)과 양성평등(-8점), 능력개발(-7점), 임금보상(-3점)은 크게 악화했다.

코로나19 초기 일시 휴직 확대와 초과근로시간 단축 등이 이어졌지만, 지난해에는 업황 회복으로 일시휴직자가 감소하면서 고용 시간이 증가했다.

팬데믹 초기 위축됐던 고용 기회도 지난해 주요 고용지표가 개선되면서 늘어났다.

하지만 영세자영업자 비율과 임시·일용직 비율 및 비정규직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고용 안정성은 2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역 내 고숙련 직업 종사자 비율이 하락하는 가운데 저숙련 직업 종사자 비율은 상승하는 등 기술 수준별 취업자 비중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능력개발 점수도 내려갔다.

또 고임금 근로자 비중과 실질임금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보건·사회복지, 공공행정 업종을 중심으로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상승하면서 임금보상 부분도 하락했다.

이 밖에 여성 비경제활동인구 증가에 따른 취업자 수 회복 지연, 여성 비정규직 비중 상승 등으로 성별 고용격차도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부산본부는 관계자는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일자리 중개기능 강화와 구인난 부문 취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조화를 완화해야 한다"며 "고부가가치 신산업 육성과 고급 인적자본 유치와 관련한 정책적 지원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