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고향 사랑 기부금 어디에 쓸까요?” 아이디어 공모 나서
입력: 2022.07.28 15:26 / 수정: 2022.07.28 15:26

최대 상금 300만 원, 오는 8월 말까지 공모제안 접수“성공 정착 선제대응”

하늘에서 내려다 본 해남군 신청사 전경/해남군 제공
하늘에서 내려다 본 해남군 신청사 전경/해남군 제공

[더팩트 I 해남=최영남 기자]전남 해남군은 내년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기부금 활용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출향민 등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외 자치단체에 현금을 기부할 수 있는 제도이다.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가 가능하며 자치단체는 기부자에게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모인 기금은 저출산·고령화와 인구 유출 등으로 약화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번 공모전은 고향 사랑 기부금으로 확보한 기금을 활용한 공공프로젝트 발굴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취약계층 지원 및 청소년 보호 육성, 주민의 문화·예술·보건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주민 복리증진에 필요한 사업 등 지역사회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기간은 오는 8월 31까지로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해남군 홈페이지>군민참여>군정제안>공모제안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군 기획실 또는 재무과로 서면 제출해도 된다. 국민신문고>국민제안>공모제안을 이용할 수도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제안에는 최대 300만 원의 시상이 주어진다. 아이디어 공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기획실 정책기획팀, 재무과 세정팀으로 하면 된다.

한편 해남군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관련 조례제정에 착수하는 한편 9개 실과, 10개팀이 참여하는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