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단신]강진군, 전원주택 2000세대 조성으로 활력 농촌 변신 등
입력: 2022.07.27 14:35 / 수정: 2022.07.27 14:35

강진 인구 5만 명 달성을 위한 ‘농촌으로의 장기 유턴’ 시작

빈집 리모델링을 살펴보고 있는 강진원 군수/강진군 제공
빈집 리모델링을 살펴보고 있는 강진원 군수/강진군 제공

강진군, 전원주택 2000세대 조성으로 활력 농촌 변신

전남 강진군이 고령화와 인구 유출 등으로 생기를 잃어가는 농촌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적극적인 인구 유입을 위해 신규마을 조성 및 빈집 정비에 나선다. 군은 민선 8기 신(新)강진 시대의 핵심 목표인 강진 인구 5만 명 시대 달성을 위해 신규마을 조성 1000세대, 빈집 리모델링 1000세대 등 총 2000세대의 전원주택을 조성해 도시민 인구 유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1월까지 적정 위치 및 빈집 리모델링 조사, 전원주택 조성 대상지 타당성 검토, 지역 정착 촉진을 위한 강진군 프로그램과 연계 방안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기본 계획 용역 결과 수립 후, 신규마을 대상지를 선정하는 한편 관내 빈집을 전수 조사한 후 리모델링 대상지를 선정하고 공사비용을 지원해 건물 소유자와 장기 임대계약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신규마을 조성 중 일부는 오는 8월부터 군동 금곡마을 인근의 20세대를 ‘독신자 및 여성’을 위한 단지로 조성하며 이 중 10세대는 은퇴한 여성 목회자를 위한 주택으로 100% 입주가 예정되어 있다. 주 거주자가 여성이라는 점을 고려해 가로등, CCTV 설치 등 범죄로부터 특별히 안전한 주거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신규마을은 한 마을에 50~100세대 규모로 조성 예정으로 이는 당초 10~15세대에서 대폭 늘어난 규모이다. 군에서 단지 내 도로 및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까지 지원한다. 현재 신전면 수양, 도암면 지석, 작천면 학동, 군동면 문화마을 인근에 신규마을 4개소가 조성 완료되었으며 강진읍 목리에 10세대, 군동면 금곡마을 인근 10세대, 대구면 남호마을 인근 15세대 등 총 40여 세대는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강진원 군수는 지난 25일 작천면 빈집 리모델링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전원주택 2000세대 조성사업으로 지역 발전은 물론, 장기적으로 인구 유입을 촉진해 민선 8기 신(新) 강진 시대의 핵심 목표인 강진 인구 5만 명 시대 달성과 관광객 500만 명을 유치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군이 드림스타트 부모교육을 실시했다/강진군 제공
강진군이 드림스타트 부모교육을 실시했다/강진군 제공

강진군 드림스타트, 아동학대 없는 강진 꿈꾼다

전남 강진군 드림스타트는 지난 25일 청소년문화의집 다목적 강당에서 드림스타트 참여 아동 부모 15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부모교육은 전남육아종합지원센터 윤영애 센터장이 아동 인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관련법을 소개하며 가정 내 자주 발생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양육 방법을 교육했다. 또한 주변에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할 경우 신고 방법과 좋은 부모가 되는 법에 대해서도 강의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은 "가정 내 양육 태도를 점검하고 반성하면서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자녀와 많은 대화를 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임준형 군민행복과장은 "지난 2021년 1월에 민법상 징계권 폐지로 가정 내 체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했다. 다양한 양육정보와 가족 놀이 프로그램 등으로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행복한 육아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 드림스타트는 저소득층 0~12세 아동과 그 가족에게 건강, 보육, 복지 프로그램을 통합한 전문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진군이 지난 2020년 수어교실을 운영했다/강진군 제공
강진군이 지난 2020년 수어교실을 운영했다/강진군 제공

강진군, 기초 수어 교실‘수어, 도서관에서 꽃피다’참여자 모집

전남 강진군도서관이 청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및 도서관 공공성 강화를 위한 2022년 기초 수어 교실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수어란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손짓을 포함한 다양한 시각적인 정보를 매개로 의사를 전달하는 언어로,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는 소통 방법이다. 이번 수어 교실은 ‘수어, 도서관에서 꽃피다’라는 주제로 오는 8월 17일부터 10월 5일까지 8회로 운영된다. 수어 프로그램은 강진군수어통역센터 황근혜 강사가 인사법을 시작으로 지문자, 날씨, 계절, 시간, 음식, 교통 등 일상생활 관련 단어와 표현 등을 교육한다. 특히 ‘학교 종이 땡땡땡’, ‘곰 세 마리’ 등 수어로 동요 부르기와 학교 및 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장 만들기 전남 22개 시·군 지명 배우기 등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수어를 배울 수 있다. 선착순 15명을 모집하는 이번 수어 교실은 수어에 관심있는 군민 누구나 참여 가능다. 오는 8월 12일까지 도서관 직접 방문하거나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서 참여신청서를 다운받아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흥군인재육성장학회, 이사장에 김성 장흥군수 선출

(재)장흥군인재육성장학회는 지난 22일 장흥군청 상황실에서 2022년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군 출연기관인 장흥군인재육성장학회는 15명의 이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군수, 장학기금 업무 소관 부서장 등 3인은 재단 정관에 의해 당연직 이사가 된다. 이번 이사회에서 김성 장흥군수가 이사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임원의 임기 만료에 따라 새로운 임원 4명을 이사회 심의를 통해 선임했다. 장흥군수는 재임 기간인 2026년 6월 30일까지 재단을 이끌게 된다.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김성 장흥군수는"아이들에게 보다 좋은 교육환경과 재능 발휘에 필요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에 대한 관심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장흥 군민과 출향 향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장학회가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며 아울러 임기 내 장학기금 200억 원 조성을 목표로 하여 장흥군인재육성장학회를 힘차게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