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을 세우는 지역, 지역을 바꾸는 청년'... 청년정책으로 만든다
입력: 2022.07.26 13:49 / 수정: 2022.07.26 13:49

지난 5년간 대구시 청년정책의 현장을 기록한 '청년의 내일을 여는 해방일지' 출간

김요한 전 대구시 청년정책과장의 정책현장의 기록 청년의 내일을 여는 해방일지가 학이사에서 나왔다. / 김요한 제공
김요한 전 대구시 청년정책과장의 정책현장의 기록 '청년의 내일을 여는 해방일지'가 학이사에서 나왔다. / 김요한 제공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김요한 전 대구시 청년정책과장이 정책현장의 기록 '청년의 내일을 여는 해방일지'를 출간했다.

저자가 지난 5년간 청년과 함께 만들어 온 살아있는 정책아이디어와 다음 사회를 위한 청년정책의 비전을 보여준다. 수도권 쏠림으로 인한 청년유출로 지역침체라는 악순환의 덫에 걸려있는 지방에서 일했기에 더 분명하게 문제를 인식하고, 더 간절하게 고민하고 도전하게 된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다.

김 전 청년정책과 과장은 △청년정책은 청년이 각자의 일과 삶에서 걸림돌이 없이 성장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위한 정책 △청년이 대한민국 어디에 살든 꿈을 찾고,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청년이 돌아오는 지역의 자유로운 미래를 위한 정책이라는 점에서 이 책을 청년의 삶과 공동체의 미래를 위한 정책의 최전선에서 기록한 '해방일지'라고 말했다.

정책의 최전선, 청년의 목소리를 듣다

1부 ‘청년의 삶과 정책의 최전선’에서는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에 대한 세대공감을 위해 IMF세대의 경험을 시작으로 청년정책의 이슈를 확산시킨 서울시의 청년수당 논쟁과 참여소득 대안, 청년들의 사회적 고립 문제에 대응하고 있는 정책현장, 일자리정책의 관점과 지자체 주도의 청년보장제 탄생을 조망한다.

2부 ‘청년의 꿈과 공동체의 미래’에서는 지역이 곧 청년들의 일터, 꿈터, 삶터라는 관점에서 청년들이 지역의 유·무형의 자산을 활용해 활동하고, 창업하는 현장을 보여준다.

또한 미래의 구직자들을 창직자(job creator)로 만들어가는 다양한 정책실험과 창업경로를 소개한다. 저자는 자영업 공화국의 눈물속에서 실패를 자산으로 만들고, 재도전을 응원하는 도시가 승리한다고 강조한다.

청년의 미래가 곧 지역의 미래, 국가의 미래라는 인식에 기초해 청년자강정책 확대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현장에서 지역과 청년을 연결한 경험도 제시한다.

청년과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청년희망공동체, 청년이 도시의 미래를 바꾸는 미래인재도시정책과 우리 사회의 향후 과제를 정리하면서 책을 마무리한다.

나의 이야기,우리의 이야기로

저자는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는 일자리에 국한된 단일한 문제가 아님을 강조한다. 소득·자산의 양극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등 우리 사회의 복합적인 구조적 문제와 연결된 문제로 진단한다.

따라서 청년, 특히나 지역의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며 다음 세대의 관점에서 다음 사회의 미래가치를 세우는 일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구유출과 지역침체라는 악순환 속에서 지역이 청년을 세우고, 청년이 지역을 바꾸는 선순환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 모두가 관점을 바꾸고 문제를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보여준다.

이 책은 보다 나은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 다음세대와 다음사회를 위한 청년정책이 궁금한 시민, 청년이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일하는 정책 관계자를 대상으로 써냈다.

한편, 저자는 (재)대구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에서 13년 동안 중소기업과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했다. 10여 년 전부터 청년들과 소통하면서 청년의 삶에 공감하게 되었고, 대구시 청년정책 태동기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던 중 2017년 5월 '개방형 직위'로 청년정책과장으로 임용됐다.

지금은 2022년 5월 임기를 마무리하고 전국의 청년들을 만나며 청년의 삶과 공동체의 미래에 관해 소통하고 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