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의원 "온통대전‧주민참여예산 축소 안돼"
입력: 2022.07.26 11:36 / 수정: 2022.07.26 11:36

조원휘·이금선 5분 발언…"명분도 이유도 명확하지 않은 주민참여예산제 100억원 삭감"

26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래 대전시의장이 의사 진행을 하고 있다. / 대전=라안일 기자
26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래 대전시의장이 의사 진행을 하고 있다. / 대전=라안일 기자

[더팩트ㅣ대전=라안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들이 대전시의 지역화폐 ‘온통대전’과 주민참여예산 대폭 축소 결정에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 조원휘, 이금선 대전시의원은 26일 대전시의회 제26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각각 5분 발언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온통대전 축소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 의원은 온통대전과 관련해 "온통대전은 정말 오랜만에 대전시 집행부의 존재 이유를 시민들에게 확실하게 보여준 히트 상품이라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의 만족도는 최고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그 어떤 정책보다도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온통대전의 폐지는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이러한 차원에서 온통대전 사업의 지속 여부는 충분한 사업 평가와 시민 여론수렴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도 "명분도 이유도 명확하지 않은 주민참여예산제 내년 예산 100억 원 삭감에 반대한다"며 "주민참여예산제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풀뿌리 지방자치의 가장 핵심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역의 일은 그 지역 사람이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한다. 판암동에 필요한 일은 판암동 주민이 가장 잘 안다"며 "이제 겨우 씨뿌리고 밭을 만들어 가는데 이런 예산을 반토막 내겠다는 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취임 이후 대전시는 온통대전 캐시백을 기존 10%에서 5%로 축소하고 내년 운영지속 여부를 재검토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도 기존 20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50% 줄일 방침이다.

26일 대전시의회 제26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전마을활동가포럼 회원들이 ‘주민참여예산 삭감 철회하라’를 들고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 축소를 반대하고 있다. / 대전=라안일 기자
26일 대전시의회 제26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전마을활동가포럼 회원들이 ‘주민참여예산 삭감 철회하라’를 들고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 축소를 반대하고 있다. / 대전=라안일 기자

이 시장이 허태정 전 시장의 역점사업이자 대전시민이 가장 지지했던 사업들을 축소하면서 전 시장 지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온통대전은 지난해 대전시민이 뽑은 ‘2021 대전시정 10대 뉴스’ 1위를 차지할 만큼 시민들이 가장 선호한 정책 중 하나다.

이날 본회의장에는 주민참여예산 축소를 반대하는 대전마을활동가포럼 회원들이 ‘주민참여예산 삭감 철회하라’라는 표어를 들고 대전시의원들을 압박했다.

이들은 "예산이 절반으로 축소된다는 것은 이미 시민들에 의해 제안하고 결정된 지역의 의제들이 일방적으로 잘려나간다는 의미"라며 "이는 지방재정법에서 보장해 꾸준히 시민의 참여와 권리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에서 다양하게 노력해온 그 동안의 흐름과 대치되는 상황"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이날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건의안 등 34건의 안건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raiohmygo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