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선산재활원 법인 허가 취소하라”…장애인단체 반발
입력: 2022.07.25 18:10 / 수정: 2022.07.25 18:10
장애인단체가 안동시청 앞에서 성명을 발표 하고 있다/안동=이선미 기자
장애인단체가 안동시청 앞에서 성명을 발표 하고 있다/안동=이선미 기자

[더팩트ㅣ안동=이선미 기자] "단 하루라도 학대시설에 남겨두지 말라, 안동시는 선산재활원 폐쇄에 따른 거주인 전원 긴급 분리조치 즉시 실시하라"

25일 장애인단체가 경북 안동 선산재활원의 허가 취소 및 거주자 분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420장애인차별철폐안동공동투쟁단(이하 420공투단)은 이날 오전 안동시청 전정에서 집회를 통해 "설립자 일가에 의한 거주인 상습 학대, 급여 횡령, 공익신고자 탄압 등이 자행됐던 선산재활원의 시설폐쇄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설립자 일가 친인척의 운영진 개입을 승인하고, 거주인 후속지원 조치 및 공익신고자 탄압을 방치하고 있는 안동시 행정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안동시는 시설폐쇄 처분 후속조치를 제대로 이행할 임시 운영진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경북도는 학대의 온상, 설립자 일가의 왕국으로 전락한 선산재활원 이사진 전원을 해임하고 법인 허가를 취소하라"며 "안동시는 선산재활원 폐쇄에 따른 거주인 전원을 긴급 분리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장애인 거주시설은 복지법인 선산재활원은 거주 장애인 상습 학대, 근로 장애인 급여 횡령 등으로 말썽을 빚어오다가 최근 안동시로부터 시설폐쇄 행정처분 명령을 받았다.

따라서 시설폐쇄 처분에 따른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5개월의 유예기간을 갖게 된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