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기재부에 현안 사업 국비 지원 요청
  • 최영규 기자
  • 입력: 2022.07.25 17:28 / 수정: 2022.07.25 17:28
의과학원 구축·한밭야구장 신축 건의…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총사업비 변경 요청
왼쪽부터 김완섭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이장우 시장 / 대전시 제공
왼쪽부터 김완섭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이장우 시장 / 대전시 제공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25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현안 사업에 대한 내년도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대전시-KAIST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 구축사업’ 등 10건의 사업을 설명하고 내년도 예산 반영과 국비 지원을 간곡히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의과학원 구축사업은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을 위해 KAIST 문지캠퍼스 내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인근 조성 계획 중인 ‘첨단의과학 동물실험동’, ‘대전바이오창업원(D-BioLab)’과 함께 한국형 바이오 의료 산학연 클러스터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중부권 유일의 노후된 한밭종합운동장에 야구장을 신축해 스포츠와 공연·쇼핑·관광 등이 어울어지는 스포츠콤플렉스로 조성하는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은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 균형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하며 기재부를 설득했다.

계룡에서 신탄진까지 국철 35.4㎞ 구간에 정거장 신설 및 개량을 통해 남북축을 잇는 도시철도 3호선 역할과 동시에 향후 도시철도 1ㆍ2호선과 연계한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기반 구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예산 반영을 강력 요청했다.

한편 이 시장은 국비 지원 건의 외에도, 1996년 정부의 기본계획 승인 이후 26년간 대전시민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총사업비 변경을 조기 확정해 줄 것도 건의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