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정부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균형발전 포기 선언"
입력: 2022.07.20 15:57 / 수정: 2022.07.20 15:57

20일 즉각 철회 촉구 성명 발표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브리핑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브리핑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최근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은 지방소멸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부산경실련은 20일 성명을 내고 "윤 정부의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을 골자로 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은 수도권 초집중과 지방소멸을 더욱 심화시켜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방 대학을 모두 죽이는 지역균형발전 포기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교육부를 비롯한 5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2031년까지 반도체 관련 인력을 15만 명 늘리고, 2027년까지 수도권 대학 내 반도체 관련 정원을 최대 5700명까지 증원한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경실련은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학과의 인프라는 수도권 대학에 쏠려 있어 정부의 발표대로 추진될 경우 비수도권 청년들이 수도권 대학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심각해져 지방 대학을 더욱 위기로 몰아넣을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방 대학을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수도권에 집중된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전국으로 분산시키는 구조조정을 과감하게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비수도권의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지방대학들은 정부가 수도권 대학의 정원 증원을 추진하지 못하도록 정파와 지역을 초월해 총력으로 저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