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극단적 파업 장기화 왜?…1m 철창에 스스로 갇힌 노동자
입력: 2022.07.20 15:36 / 수정: 2022.07.20 15:36

원유 운반선 점거 농성 이어 맞불 고공농성까지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유최안 부지회장이 탱크탑 바닥 1m가량의 공간에 스스로를 감금해 농성하고 있다./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유최안 부지회장이 탱크탑 바닥 1m가량의 공간에 스스로를 감금해 농성하고 있다./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팩트ㅣ경남=강보금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49일째 장기간 파업을 이어오고 있는 가운데, 하청노조와 사측 사이 갈등이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지난달 18일부터 노동자 6명이 진수를 앞둔 초대형 원유 운반선을 점거해 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유최안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부지회장은 탱크탑 바닥의 가로·세로·높이 1m가량의 철 구조물에 자신을 감금해 농성하고 있다.

◇이들은 왜 대우조선해양 작업장을 점거했나

하청노조는 조선업 불황이 시작된 2015년부터 조선업 침체기 동안 삭감된 임금 회복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임금 협상도 협력사 개별이 아닌 집단교섭으로 진행하자는 것이 이들의 요구사항이다.

이들의 이러한 주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됐지만 하청업체와의 협상이 난항을 겪자, 원청인 대우조선해양과 그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책임을 묻고 있다.

이에 하청노조는 임금 30% 인상과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하청업체 측은 임금 30% 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는 협력사의 지불 범위를 한참 벗어나는 비현실적인 협상안이라는 것이다.

또한 점거농성으로 원유 운반선 진수 작업이 멈춘 대우조선해양 측은 농성에 따른 진수 지연으로 하루 260억원의 매출 감소와 60억원의 고정비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기준 손실은 28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했다.

이 같은 경제적 피해로 인해 대우조선지회와 하청노조가 갈등을 빚기도 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투쟁 장기화로 발생하는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면서 "1도크 진수를 막는 투쟁은 더는 대우조선 전체 구성원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투쟁이 될 것이고 하청지회와 대우조선지회가 공멸하는 투쟁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사옥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이 거제·통영·고성 조선 하청지회(거통고 하청지회)의 조선소 제1도크 점거를 비판하고,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더팩트DB
지난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사옥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이 거제·통영·고성 조선 하청지회(거통고 하청지회)의 조선소 제1도크 점거를 비판하고,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더팩트DB

◇사건 사고 이모저모

경남 거제경찰서는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에 불만을 품고 노조가 설치한 현수막을 찢은 대우조선 직원 A(40대)씨를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 A씨는 지난 19일 오후 9시 36분쯤 대우조선 서문 앞에서 금속노조 등이 설치한 현수막 17개를 커터칼로 찢은 혐의를 받는다.

또 하청노조 파업이 50일을 하루 앞둔 20일 사측의 한 직원은 파업 중단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시작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7시 20분쯤 사무직 직원 B(50대)씨는 노조가 점거한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옆 선박에 올라 농성에 돌입했다.

B씨는 20~25m가량의 철제 선반에 올라 "물 들어온다, 배 띄우자", "하청노조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의 반응

이에 경남 일부 시민단체는 이번 파업 사태에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나서 이번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 시민단체 전·현직 대표 일동은 20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청노조 파업 사태에 공권력을 투입하지 말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생산 현장에서 불법행위를 방치하거나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과 정부가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고 했는데, 무엇을 기다렸느냐"며 날을 세웠다.

이어 단체는 "대통령이 한 일을 따져 보면, 살갑게도 재벌과 대기업에는 세금을 깎아는 감세, 노동은 말세, 물가는 폭등세, 민생은 모르쇠, 윤핵관은 권세, 윤석열 친구 아들은 청와대 출세, 부자들은 만세, 하청노동자는 죽을 신세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에 공권력이 투입되면 예상치 못한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덧붙였다.

◇윤 정부는 뭐 하나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 사태와 관련해 공권력 투입을 고심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더 답변 안 할게요"라고 답하지 않았다.

앞서 전날 윤 대통령은 "산업 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관계에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며 "국민이나, 정부나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함께 헬기를 타고 파업 현장을 방문해 경찰력을 행사한 강제 파업 중단 조치가 임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재차 공권력 투입에 대한 질문이 출근길에 나왔지만, 윤 대통령은 답변을 회피했다.

장기 파업 중인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유최안 부지회장./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장기 파업 중인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유최안 부지회장./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